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조사는 사회 또는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산출하고, 효과적 실천방법을 개발함으로써 사회복지사 또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개입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사회복지조사를 통해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조사함으로써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사회개혁을 추구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일반적으로 7단계로 구분되며, 이번 보고서에서는 마지막 단계인 조사보고서 작성을 제외한 나머지 6단계에 대해 중요 개념들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사회복지조사론의 6단계
2.1. 문제의 제기
사회복지조사에서 문제의 제기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연구자가 어떤 것을 문제로 인식하는 것은 연구자의 개인적 경험이나 흥미, 관심, 타인과의 상호작용, 아이디어, 기존이론, 실제적인 문제상황의 발생 등에 의하여 유발된다.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문제는 사회현상 중에서 해결해야 할 클라이언트의 문제 또는 사회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현상 가운데 조사연구의 가치가 있는 것을 선정하여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사회복지조사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연구자가 제기한 문제가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인지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문헌 고찰을 거쳐야 한다. 문헌 고찰이란 연구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 기존의 이론들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제기한 문제 또는 가설에 답을 얻기 위해 경험적 증거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조사의 설계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데, 조사 대상, 표본추출방법, 주요변수의 개념화 및 조작화, 조사도구 작성,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자료수집 방법 선정, 자료분석 방법 선정 등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조사에서 문제의 제기는 조사 전체 과정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후 단계들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반이 된다.
2.2. 문헌 고찰
문제를 제기하였다고 해서 그것이 바로 연구문제로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연구자가 제기한 문제가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인지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문헌 고찰을 거쳐야 한다. 문헌 고찰이란 연구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 기존의 이론들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는 것이다. 기존 문헌들의 내용과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