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교육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육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의 발전방향
1.1. 서론
1.2.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1.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
1.4. 차후에 개발될 교재와 반영될 교수법

2.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2.1. 서론
2.2. 한국어 관용 표현의 특징
2.3. 관용표현 선정과 교수 방안
2.4. 시사점

3. 중간언어와 언어학습
3.1. 중간언어의 개념과 특징
3.2. 최종단계에서 학습자 도달 수준의 차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의 발전방향
1.1. 서론

한국어 교육은 언어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 교사, 학습 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여러 언어 교수법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 교수법의 성격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한국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재 또한 중요하다. '교재는 교육의 시작이자 전부이다'라는 명제와 같이 교재에는 교육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가 포함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를 바탕으로 차후에 어떤 교수법을 반영한 교재가 개발될 것인지 예측해 보고자 한다.


1.2.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은 문법번역식 교수법을 시작으로 청각구두식 교수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으로 발전해 왔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1970년대 한국어 교재에 반영된 방식으로, 목표어와 모국어 간 번역을 통해 목표어를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모국어를 통한 연역적 제시와 번역 연습이 특징이며, 문어 능력과 학문적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1990년대 초까지 한국어 교재에 반영된 방식으로,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에 기반한다. 정확한 구조와 발음 교육을 목표로 하며,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모방과 연습을 통한 습관 형성을 중시한다.

의사소통적 접근법은 1970년대 등장한 방식으로,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이해와 생성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정확성보다 유창성을 강조하며, 학습자 중심의 구성이 특징이다. 1990년대 후반 개발 교재에 반영되었다.

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은 의사소통 과제 수행을 통한 자연스러운 언어 학습을 강조한다. 문법이나 의미, 기능 단위로 제시하지 않고 의사소통의 총체적 덩어리로 제시하며, 형태 중심 방식을 보완적으로 활용한다. 1990년대 후반 이후 개발 교재에 반영되고자 한 방식이다.


1.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이다. 1900년대 초 ~ 1958년 국내에 들어온 선교사들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시작되었으며, 문법 중심의 본문 번역식의 단순한 구성으로 만들어졌다. 1959년 ~ 1985년 연세어학당의 설립과 ...


참고 자료

인터넷 자료(2020),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방법
https://gombibooks.tistory.com/103?category=801648
이미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영순(200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 고려대학교
백봉자(2001), 교재와 교수법을 통해 본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과제, 연세대학교
문금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이중언어학회,학술논문,1998
박미선,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방안’,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학위논문,2011
김다슬, 「한국어 학습자 같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중간언어 발화 이해명료성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김수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변이 양상 연구 : 공명 자음의 지각과 산출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박덕제, 박성현, 『외국어 습득론과 한국어 교수』, 박이정, 2011.
허용, 김선정, 『대조언어학』, 소통, 20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