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듣기 전략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시오(요건: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을 간단하게 함께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듣기 전략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시오(요건: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을 간단하게 함께 서술하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1.1.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

2. 활동기준원가계산(ABC: Activity Based Costing)
2.1. 활동기준원가계산(ABC)의 유용성
2.2. 활동기준원가계산(ABC)의 한계

3. 서번트 리더십
3.1. 서번트리더십의 특징과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건
3.2. 서번트리더십을 행사할 경우의 자신의 행동

4. 코스피200 선물주가지수 예상
4.1. 2022년 하반기 코스피200 선물주가지수 전망

5. 평생학습 참여 방해 요인

6.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6.1. 이론적 배경
6.2. 교수법
6.3. 활동계획안

7. 유아의 혼잣말이 언어발달에 주는 시사점
7.1. 혼잣말의 기능적 특성
7.2. 혼잣말의 형태적 특성

8. 이야기 나누기 활동
8.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의의
8.2.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9. 유아의 문식성 교육

10. 유아언어교육의 평가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1.1.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전통적인 언어교육에서는 문법과 어휘를 중심으로 언어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는 이러한 언어 지식만으로는 부족하였다.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듣기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언어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듣기 교육에서는 듣기 전략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듣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듣기 전략을 가르치게 되었다. 즉,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에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의 필요성이 자리 잡고 있다.


2. 활동기준원가계산(ABC: Activity Based Costing)
2.1. 활동기준원가계산(ABC)의 유용성

활동기준원가계산(ABC)의 유용성이다. 원가계산 과정을 통해 활동과 원가를 상세히 분석하면 간접부문의 원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간접부문원가의 투명성이 높아지고, 경영자는 투입된 자원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알 수 있다. 이 정보는 조직에서 진행하는 여러 활동의 가치를 평가할 때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구체적으로 업적평가, 효율적 예산관리, 리엔지니어링의 기초, 고객수익성 분석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ABC에서 이용하는 원가동인과 원가동인당 배부율에 관한 정보 중에서 구성원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다. 원가동인당 배부율은 활동의 효율성을 반영하는 현업의 업무활동을 측정하는 척도이며, 업적평가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원가동인과 결부해서 배부율을 계산하면 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ABC는 간접부문의 예산편성과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원가동인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을 아는 것은 미래의 필요한 생산자원을 적절하게 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 예산 관리 측면에서 유용하다. ABC 정보에 기초해서 분석하면 납기, 원가, 품질 등의 개선과 향상을 통해 조직이나 업무의 개혁을 할 수 있다. 고객별 원가계산이 가능하고 고객의 개별적인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어 고객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2.2. 활동기준원가계산(ABC)의 한계

활동기준원가는 활동분석에 들어가는 원가가 많이 소요된다이다. 전통적인 원가계산보다 활동기준 원가계산이 복잡하고 정교한 만큼 운영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활동을 구분하는 뚜렷한 기준이 없다는 점도 한계이다. 전통적인 원가계산보다는 더 정확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인위적 선택의 원가동인이 존재한다는 점도 한계점으로 지적된다. 간접부문의 일부는 원가 동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작업이 존재해서 원가 동인의 선택이 인위적이고 본질적으로 원가동인을 발견할 수 없다. 또한 여러 간접원가를 합한 공통간접원가 가운데 원가동인이 1개 이상일 수 있으므로 단일 원가동인을 적용하는 것은 원가배부의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

활동기준원가는 전통적 원가계산보다 제조 간접비에 대해서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제조 간접비, 특히 고정 제조 간접비의 비중이 높은 제품들을 다양하게 생산하는 기업에게 유용하다.


3. 서번트 리더십
3.1. 서번트리더십의 특징과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건

서번트리더십의 특징과 성공적 수행을 위한 요건이다. 서번트리더십은 훌륭한 리더는 다른 사람을 섬기는 리더라는 이론이다. 부하직들과 목표를 공유하고, 직원의 성장을 이끌며, 리더와 직원 사이에 상호 신뢰를 형성시키면서 최종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이루는 리더십이다. Greenleaf는 서번트리더십을 가진 리더의 10가지 특징으로 경청, 치유, 공감, 인식, 개념화, 설득, 청지기 직분, 예지력, 타인의 성장에 대한 헌신, 커뮤니티의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서번트리더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주의 깊게 질문하고 잘 듣는 태도와 격려와 겸손, 신뢰의 태도가 필요하다. 서번트 리더는 직원의 어려움, 자신의 발전을 방해하는 요인 등에 대해 경청하고 질문함으로써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격려와 겸손, 신뢰의 태도를 견지하여 직원들에게 신뢰받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3.2. 서번트리더십을 행사할 경우의 자신의 행동

직장의 후배직원들에게 서번트리더십을 행사하고자 한다. 그동안 후배직원에게는 업무를 지시하고 일정을 체크하며 결과물을 검토, 평가하는 방식으로 일을...


참고 자료

김인화(2005), 「일본 역사수정주의의 국제정치적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지청(2009), 「일본의 보수 역사인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종국(2016), 「일본 보수정치인들의 역사인식과 역사적 전개」, 『동북아역사논총』 51, 동북아역사재단.
현명철(2010), 「일본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전쟁관」, 『한국사연구휘보』 149.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강선화(2002).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한 유아의 총체적 언어교육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김은희(2009). 햇살유치원 만 4세 유아들의 혼잣말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김혜선(2001).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프로젝트 활동에서의 교사와 또래의 Scaffolding(교육적 지원체계)분석. 경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박사학위논문.
방춘남(199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비형식적 유아평가방법의 운영실태 및 요구조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송주연(2004). 활동 중심 유아언어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말하기·듣기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송채원(2018). 고려인 어린이의 한국어 문식성 함양을 위한 학습 자료 분석 : 한국어 교육 웹사이트와 한글학교 교재를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국제사회문화교육과 석사학위논문.
양영란(2001). 유치원 교사의 교육신념과 문식성 발달에 대한 신념과의 관계 :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윤학태(1997). 언어 습득 이론과 환경적 요소. 동국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석사학위논문.
이병숙희(2014).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울산대학교 대학원 상담교육과 석사학위논문.
이원미(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홍성현(2014). 어린이의 언어습득과 성인의 언어학습에 대한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영어과 석사학위논문.
황은순(2010).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에 기초한 유치원 문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읽기·쓰기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