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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의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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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의과대학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의 개념과 목표
1.1. 보건교육의 정의 및 배경
1.2. 보건교육의 목표, 범위, 대상, 장소

2. 학습이론 및 관련이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과 특성, 적용
2.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과 특성, 적용
2.3.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과 특성, 적용

3.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모형
3.1. 건강신념모형의 구성요소와 설명
3.2. 건강증진모형의 구성요소와 설명

4. 행동변화 단계 모형
4.1. 행동변화 단계의 특성 및 과정
4.2. 단계별 교육전략

5. PRECEDE-PROCEED 모형
5.1. PRECEDE-PROCEED 모형의 개념과 단계
5.2. 단계별 진단과 평가

6. 학습요구 사정
6.1. 학습요구 사정 단계
6.2. 학습자 특성 고려사항

7. 보건교육 계획
7.1. 학습목표 및 내용 설정
7.2. 교수-학습 방법 선정
7.3. 교육자료 개발

8. 보건교육 수행
8.1. 교수기법 적용
8.2. 상황별 교육전략

9. 보건교육 평가
9.1. 평가의 기능과 종류
9.2. 학습자 및 학습과정 평가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의 개념과 목표
1.1. 보건교육의 정의 및 배경

보건교육의 정의 및 배경은 다음과 같다.

건강에 대한 개념, 건강문제,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으며 이에 상응하여 보건교육의 정의나 내용과 접근방법 또한 여러 모양으로 변천되어 왔다. 보건교육은 최근 '건강교육'이라고도 표현되며 간호계에서는 건강교육이라는 용어를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보건교육을 건강에 관계되는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건교육은 건강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가족, 지역사회 집단으로 하여금 교육내용을 실천하여 습관화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보건교육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로 광범위하게 해석 되고 있다.

미국의 학교보건교육 용어제정위원회에서는 보건교육을 "개인 또는 집단의 건강에 관여하는 지식, 태도, 행위의 변화가 오도록 영향을 주는 모든 경험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Grout(1971)는 "개인 또는 집단에게 건강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를 교육과정을 통하여 전달함으로써 건강한 행위양상으로 바꾸어 놓는 것"이라고 하였다. Griffith(1972)는 "최적의 건강관행으로 알려진 것과 실제로 실천하는 것 사이의 간격을 좁히고자 시도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Green 등(1980)은 "건강으로 연결 되는 행동의 자발적인 적응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도니 학습경험의 배합"이라고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보건교육은 첫째, 개인의 건강지식, 태도, 실천이 발달하도록 계획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 둘째, 개인과 집단이 건강행위를 하도록 안내하는 수단, 셋째, 건강지식과 건강실천과의 다리, 넷째, 건강관리 및 건강서비스 이용의 향상을 포함하는 건강관리의 통합된 일부분이다. 종합하면 보건교육이란 "건강에 관련된 지식, 태도, 행위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계획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보건교육의 목표, 범위, 대상, 장소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ion, WHO)에서 정한 보건교육의 목표는 대상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행동과 노력으로써 자신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구체적인 목표는 첫째, 지역사회로 하여금 건강이란 가장 중요한 가치 있는 자신임을 인식해야 한다. 둘째, WHO 헌장에 명시된 건강을 실현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이 해야 할 모든 일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지역사회에서 각종 보건사업이 잘 추진되게 하고 이것이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게 한다.

보건교육의 범위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제17조에 따라 금연, 절주 등 건강생활의 실천, 만성퇴행성질환 등 질병의 예방, 영양 및 식생활, 구강건강, 공중위생,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산업보건, 기타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사업 등이다. 보건교육의 실무현장에서는 대상자의 요구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이나 활동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보건교육의 대상은 학교, 산업장, 지역사회 등 다양하다. 학교에서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산업장에서는 근로자, 관리직, 관련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사회에서는 보건소, 주민(위험집단, 환자), 보건인력, 공공단체, 민간단체 등이 대상이 된다. 보건교육은 각 현장의 대상자 특성과 요구에 따라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보건교육의 장소는 학교, 산업장, 지역사회, 병원 및 재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학교에서는 정규교과과정과 수시교육이, 산업장에서는 안전교육과 보건교육이, 지역사회에서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 조직, 인력개발 등의 교육이, 병원 및 재가에서는 환자관리, 가족교육, 재활교육 등이 이루어진다. 각 현장에 따라 관련 법의 규정에 의해 보건교육이 실시된다.


2. 학습이론 및 관련이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과 특성, 적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형성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인간의 내적 심리 과정보다는 관찰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소토디크와 토마스의 연합 학습이론 등이 있다"".

첫째,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은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 간의 연합을 통해 반응이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개에게 먹이(무조건 자극)를 주면 타액 분비(무조건 반응)가 나타나는데, 이때 종소리(조건 자극)를 함께 제시하면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 분비(조건 반응)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의 결과에 따라 행동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는 원리를 설명한다"". 원하는 행동을 하면 긍정적 강화를,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면 부정적 강화를 통해 행동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강화를 통해 행동이 습관화되고 지속된다는 것이 핵심 아이디어이다"".

셋째, 소토디크와 토마스의 연합 학습이론은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들에 따르면 자극에 대한 반응은 일회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의 반복을 통해 점차 학습되어 간다""고 보았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간주한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이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라고 보았다"". 둘째, 교육의 목표를 행동의 변화에 두었다"". 즉 관찰 가능한 행동의 습득이나 변화를 학습의 목표로 보았다"". 셋째, 외적 보상과 강화를 중요하게 여겼다"".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약화시키는 방식으로 학습을 유도했다"". 넷째, 자극-반응 연합에 초점을 맞추었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자극과 그에 따른 반응 사이의 관계에 주목했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테스트와 보상을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거나, 순차적인 단계를 거쳐 복잡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등의 방식이다"". 또한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긍정적인 행동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그러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내적 심리 과정을 간과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인간은 단순히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내적 인지 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학습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인지주의와 인본주의 등 새로운 학습이론들이 대두되었다"".


2.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과 특성, 적용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과 특성, 적용은 다음과 같다.

베르트하이머의 형태심리학과 이를 토대로 발달한 인지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쾰러, 레빈 등에 의해 주장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학습현상을 요소로 분할해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전체 속에서 요소들의 관계가 성립되므로 유기체는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사태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통찰할 때 그 해결의 실마리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핵심이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에는 통찰학습이론, 장학습이론, 기호-형태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신경망이론 등이 있다.

통찰학습이론은 쾰러가 체계화한 이론으로, 형태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에 입각한 학습이론이다. 통찰학습이론에 따르면 인간을 포함한 유기체가 주어진 문제사태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고 그것을 재구성, 재구조화함으로써 인지구조의 변화가 일어나고 이것을 학습이라고 주장한다. 통찰은 학습 과정 속에서 분화와 통합, 즉 문제사태의 인지와 재구조화가 진행되며 동시에 심리적 이해력이 생기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한다. 통찰학습의 과정은 주어진 문제사태의 인지 ---- (통찰) ----> 문제사태의 재구조화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할 수 있다.

장학습이론은 레빈의 장이론을 기초로 한다. 장이론에 따르면 개인을 둘러싸고 그의 행동에 역동적인 힘을 가하는 주관적인 심리적 생활공간(life space, 심리적 환경)과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면서 장의 한 구성 요소인 개인 자신과의 통합체 속에서 학습이 일어난다. 이러한 통합체는 시간적인 조건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하여 각각의 위상을 나타내고, 학습은 이러한 과정에서 개인의 인지구조가 변화됨으로써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기호-형태 학습이론은 톨만이 주장한 것으로, 행동주의(신행동주의)심리학자로 출발했으나 게슈탈트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학습상황에 있어서 문제 상태에 대한 '인지'가 중요한 조건이 된다고 주장한다. 기호-형태 학습이론에 따르면 인간을 포함한 유기체는 주어진 문제 상태에서 목표(문제해결)를 달성하는 수단(기호)을 인지하는 과정에서 학습하게 된다. 즉, 학습이란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달성에 관한 기호를 인지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인지작용(학습)을 컴퓨터 기능에 유치하여 재조명하려는 입장으로 발전된 이론이다. 정보처리이론은 인간의 기억이 활동적이고 복잡하며, 정보를 조직하고 처리하는 능동적 시스템이라고 보며, 감각정보저장, 작동기억, 장기저장 등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설명한다.

신경망이론은 인간의 기억이 신경망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억 내용들이 노드(node) 사이의 연결강도로 저장된다는 이론이다. 신경망이론은 정보처리이론의 한계로 등장한 것으로,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상식의 추론과 패턴인식 기능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이처럼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을 환경 변화에 의해 수동적으로 영향 받는 존재가 아니라 주어진 정보나 상황을 지각, 해석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저장, 활용하는 능동적 정보처리자로 인식한다. 따라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에 초점을 맞추며, 통찰, 재구조화, 기호화 등의 인지과정을 강조한다.


2.3.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과 특성, 적용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키려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는 것이 인본주의 이론의 핵심이다. 이러한 인간의 본래적 속성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것이 인본주의 심리치료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존재들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방식에 따라 인간행동이 형성된다고 본다. 다른 이론들이 인간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강화요인들이 반드시 존재할 것이라는 전제와 차이가 있다. 인간을 행동과 체험의 중심에 두는 관점이 인본주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 로저스(C.R.Rogers)를 들 수 있다. 로저스는 기존의 심리치료 방식과 다른 인간 중심적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정신분석에서의 지시적이고 권위적인 치료자 중심의 방식 대신,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이고 수용적인 ...


참고 자료

최신 기본간호학 (상)/수문사
보건교육학/정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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