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1권7과수업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 분석 기준과 평가 기준
2.1. 교재의 분석 기준
2.2. 교재의 평가 기준
3. 현행 한국어 교재 분석: 'New 한국어 표준교재 1: 일상생활 한국어(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 EPS-TOPIK)'
3.1. 분석 대상 교재
3.2. 교재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해 주는 구체적인 매개체이다. 이러한 교제를 선택하고 선택한 교제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한국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주므로 매우 중요하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 한국어 교재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간되고 있으며, 한국어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목적, 모국어 배경뿐만 아니라 한국어 수준 및 다양한 영역 등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재가 출간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 학습을 위한 외국인 대상 '한국어 표준교재'를 11년 만에 전면 개편하였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교재의 분석과 평가의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New 한국어 표준교재 1 : 일상생활 한국어(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 EPS-TOPIK)'교재에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 분석 기준과 평가 기준
2.1. 교재의 분석 기준
교재의 분석기준
교재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제시한 것이다. 또한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교재의 분석기준으로 첫째, 교재연구의 절차, 항목, 요소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기준은 교수-학습자 상황에 따라 교육기관, 학습자, 교사 등의 교수 변인과 학습 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하거나, 교재 구성물에 따라 교사용 지침서, 오디오테이프, 워크북, 실물 자료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기도 한다. 또한 교재의 내용에 따라 학습 목표, 주제, 문화, 평가방식, 언어 내용 등에 따라 분석한다. 둘째, 교재의 내용 분석에 비중을 두어 학습지도의 절차와...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개론-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교재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 저자:박민우,
출판 연도:2022년, 출판사:도서 출판 하우
New 한국어 표준교재 1 : 일상생활 한국어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25.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박민우, 도서 출판 하우, 2022.
평생교육방법론-양서원-김종표(2016)
평생교육방법론-학지사-김영옥(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