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자궁선근증의 정의
자궁선근증(adenomyosis)은 자궁내막 선과 간질이 자궁근층 내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개 자궁근의 비후가 동반된다. 자궁선근증의 육안적 소견은 자궁의 크기가 약 60%에서 비대되어 있으나 임신 12주 이상의 크기는 보이지 않으며 자궁의 무게는 대개 80~120g이다. 소결절이 없고 자궁벽이 전체적으로 비후되어 있으며 전벽보다 후벽에 호발한다. 그러나 자궁 전체에 걸쳐 넓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전체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나 특히 국소적으로 발달되어 불규칙한 육주모양의 근층 비후가 동반되므로 자궁근종과 감별하기 어렵다. 발생 빈도는 5.7~69.6%로 다양한데, 이는 실제 자궁선근증의 빈도를 자궁절제술을 시행한 후에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호발 연령은 40대이며, 다산부, 이른 초경, 짧은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에게 나타난다.
1.2. 자궁선근증의 원인
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자궁선근증의 원인에 대한 두 가지 가설이 있다. 첫째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이고, 둘째는 자궁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다.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드는 이유나 자궁근층 조직이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하게 변화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다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궁선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3. 자궁선근증의 병태생리
자궁선근증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자궁선근증은 자궁 내막 선과 간질이 자궁근층 내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개 자궁근의 비후가 동반된다. 자궁선근증의 병태생리는 크게 기능성과 비기능성으로 나뉜다.
기능성 자궁선근증은 정상적인 자궁내막과 같은 월경주기 변화를 하므로 자궁근층 속에 미세한 공동을 만들어 초콜릿 색의 월경혈을 내포한다. 이는 임신 시에는 탈락막 현상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러한 탈락막 변화는 내막조직이 근층에 깊이 침윤되었을 때 더 심하게 나타나며, 표재층으로 침윤된 내막조직은 약하게 나타난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여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이다.
비기능성 자궁선근증은 기능성보다 더 흔하며, 전형적으로 swiss cheese와 같은 증식소견을 나타낸다. 자궁내막이 자궁근층을 뚫고 장막 외까지 파고 들어가면 직장 및 자궁 주위조직에 유착을 일으키기도 한다.
따라서 자궁선근증의 병태생리는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근층 내에 존재하고, 기능성과 비기능성으로 구분되며, 이로 인해 월경주기 변화와 탈락막 현상, 자궁 주위 조직 유착 등의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1.4. 자궁선근증의 증상
자궁선근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경우 자궁선근증을 가지고 있어도 무증상적으로 지내지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월경과다와 장기간의 월경, 월경 곤란 및 속발성 월경통이 있다. 월경이 시작되기 2주 전에 시작하여 월경이 끝날 때까지 지속될 수 있다. 또한 성교통, 만성 골반통 등도 나타난다. 내진 소견상 크고 통증이 있는 자궁이 촉진된다. 과다월경은 커진 자궁강 내의 자궁내막의 양적 증가와 프로스타글란딘의 영향 및 고에스트로겐혈증과 관련이 있으며, 월경통은 팽창된 자궁내막이 프로스타글란딘 방출에 의해 자궁근이 수축될 때 유발된다. 자궁선근증은 약 80%에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암 등을 동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