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습지도안 작성 계획
1.1. 학습지도안 작성 목적
학습지도안 작성의 목적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배경지식, 흥미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 내용을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학습 목표 달성을 높일 수 있다. 학습지도안의 작성은 교수자로 하여금 수업을 능동적,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며,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이처럼 학습지도안 작성의 주된 목적은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여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함이다. []
1.2. 학습지도안 작성 원칙
학습지도안 작성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학습목표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형태로 진술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 내용과 방법이 학습목표 달성에 부합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실제적인 요구와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교육 내용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학습 활동 및 평가 방법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교육 내용과 방법은 시간, 장소, 교육 여건 등의 제반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학습 활동에서는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및 협력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내용과 방법은 교육과정의 목표와 일관성을 가져야 하며, 타 교과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수업의 도입, 전개, 정리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각 단계별 활동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2. 독서교육 활성화 계획
2.1. 교과 연계 독서교육 추진 사항
교과 연계 독서교육 추진 사항이다. 교과 내용에 책 읽기 활동을 5~10분 정도 포함하여 수업 시간 중에 실시한다. 교사는 수업 시간 독서토론에 적극적인 학생을 우선적으로 학습 동기 유발 표창을 한다. 매년 창의인성캠프 소논문 발표대회를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과목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각 교과협의회에서 학생 필독 도서 10권 이상을 선정하여 지도한다. 교과 관련 독후활동을 지도하고 학기별 1개 이상 생활기록부의 독서 활동 상황에 필수적으로 기록한다. 독서교육지원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한다. 학교에서 다독자와 다독학급을 선발하여 표창하고 독서인증제를 실시한다. 교과협의회를 통해 독서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독서수업지도안을 제작한다. 국어과에서는 독서록 양식을 제작하여 보급하고 연중 활용하여 지도한다. 독서 골든벨 교내 대회와 독후감 쓰기 대회를 실시한다. 사회과에서는 독도 지리, 역사, 문화 중심 골든벨 대회와 사회과학 서적 및 신문 사설 주제 디베이트 대회를 실시한다. 또한 역사, 지리 통합 교과 캠프와 지리 독후감 쓰기 대회, 역사 골든벨 대회 등을 운영한다. 과학과에서는 과학 도서 독후감 쓰기 대회와 탐구 토론대회를 실시한다. 영어과에서는 매시간 5분 영어 독서 시간을 운영하고 영어 독서 캠프, 영어 독서 에세이 대회, 영어 독서 골든벨 대회 등을 실시한다. 진로 교과에서는 진로 독후감 쓰기 대회와 꿈 발표 대회를 개최한다.
2.2. 기초학력향상 지원을 위한 독서교육 강화 계획
기초학력향상 지원을 위한 독서교육 강화 계획이다. 우선 자투리 독서 시간을 운영하여 아침 15분, 점심 및 저녁 시간에 독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매주 금요일 7교시에 전교생 대상의 '행복한 독서 시간'을 운영한다. 연중 도서실을 개방하여 도서, 정기 간행물, 신문과의 접근성과 친근성을 높인다. 3월과 6월 전국학력평가 국어영역 7등급 이하 학생들에 대해서는 학년부장이 직접 책임지도를 실시한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게는 또래 멘토를 지정하여 1:1 독서 활동을 하도록 한다. 기본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