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거차 문제점 절차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옥외광고 개요와 의의
1.2. 옥외광고 규제 현황 및 문제점
1.3. 연구 목적 및 범위
2. 옥외광고 관련 법규 고찰
2.1. 옥외광고의 정의와 역사
2.2.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분류 체계
2.3.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구조 및 내용
3. 옥외광고 규제의 문제점
3.1. 방송광고 심의의 법적 문제점
3.2. '8090'년 개정안의 규제 문제점
3.3. 안전도 검사 관련 법규의 문제점
3.4. 옥외광고 규제 사례 분석
4. 개선방안 및 정책 제언
4.1. 옥외광고 가치 평가 체계 구축
4.2. 광고행정의 전문화 및 일원화
4.3. 옥외광고업계의 자율규제 강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옥외광고 개요와 의의
광고는 확인된 광고주가 유료의 광고대금을 지불하고 제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에 관한 메시지를 신문, TV, 라디오, 잡지 등의 비인적 매체를 이용하여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광고에는 다양한 형태와 용도가 있기 때문에 그 특성을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대중적으로 대중적 제시, 보급성, 과장표현, 비인성 등의 특성이 있다. 옥외광고는 정보전달매체로 기능할 뿐만 아니라 그 시각적 표현은 도시미관을 형성하는 한 요소가 되며, 현대건축물의 구조물 외관과 실내, 재질 등의 변화와 발전에도 불구하고 상가 지역에서의 무분별한 설치는 시각공해의 문제로 등장하였다. 따라서 옥외광고는 건축물과 가로수, 광고의 내용물, 도시민과의 조화를 생각하여 도시미관과 환경을 효율적이고 쾌적한 도시환경으로 조성하는 한 분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1.2. 옥외광고 규제 현황 및 문제점
옥외광고는 최근 들어 급속히 증가한 상업시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옥외광고물에도 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상업시설들은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유치하기 위해 더 크고, 더 많고, 더 현란하고, 더 자극적인 간판을 내걸고 있는 실정이다.
옥외광고는 1970년대에 발달하기 시작하여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2003년에는 약 7천억원대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정도로 한국 광고시장에서 크게 성장하였다. 그러나 옥외광고의 마케팅 전략이 미성숙하여 현재 광고시장에서 보조매체로만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현대 세계 시장은 고객에 대한 접근성과 경험을 통해 브랜드의 자산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를 명확화하기 위해서는 오감의 경험을 통한 소비자들의 확실한 체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옥외광고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옥외광고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옥외광고물에 관한 법규에 대해서는 더욱 심각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옥외광고의 개요와 법규에 대한 구체적인 고찰을 통해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구조와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1.3. 연구 목적 및 범위
급성장하고 있는 도시 환경 속에서 옥외광고는 정보전달매체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도시미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현대 도시의 옥외광고는 무분별한 설치와 전반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구조와 내용, 그리고 규제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옥외광고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방송광고 심의, '8090년' 개정안, 안전도 검사 관련 법규의 문제점 및 옥외광고 규제 사례 분석을 통해 옥외광고 가치평가 체계 구축, 광고행정 전문화와 일원화, 옥외광고업계의 자율규제 강화 등의 개선방안을 도출할 것이다.
2. 옥외광고 관련 법규 고찰
2.1. 옥외광고의 정의와 역사
옥외광고(Out door advertising)란 옥외에 게시하는 광고를 의미한다. 옥외에 상시 또는 일정기간 동안 벽, 판자와 같이 고정된 것 또는 포스터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용역의 내용을 표시하는 광고를 옥외광고라고 한다.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서 옥외광고물이라 함은 '상시 또는 일정 기간 계속하여 공중에게 표시 되어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할 수 있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옥외광고의 역사는 디자인의 역사이며 광고 발달사의 효시이다. 과거의 상업(경영활동)은 '판매'에만 의존했지만, 점차 생산과잉이 되면서 마케팅 요소로서의 '광고'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고대 이집트나 그리스 시대부터 간판이 사용되었으며, 로마의 목로주점에서는 송악나무 가지를 묶어 간판으로 삼기도 했다. 16, 17세기의 간판은 상업의 발달과 더불어 표현에 있어서도 다양해지고 그 수도 증가했으며 장식과 색채도 화려해졌다.
중국에서는 차오차이라 하는 간판이 있었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고려시대에 개성에 간판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조선말기와 일제점령 초기에는 유리제품이 만들어지면서 주막이나 객주집 문 앞에 네모난 남포를 고정시켜 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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