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이론의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론은 무엇인지 타당한 이유를 들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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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사회학이론의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론은 무엇인지 타당한 이유를 들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1.1. '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
1.2. 지식의 보편타당성과 지덕합일설

2. 중세 대학의 사상적 배경
2.1. 스콜라 철학과 신학의 발달
2.2. 고대 그리스 철학과 아라비아 지식의 영향

3. 실학주의 교육사상
3.1. 인문적 실학주의
3.2. 사회적 실학주의
3.3. 감각적 실학주의

4. 교육사상의 변화
4.1. 엔트로피 법칙과 자연 현상의 변화
4.2. 개인의 인식과 세계관의 변화

5. 비판적 사고와 논술
5.1. 분석적 이해
5.2. 비판적 평가
5.3. 창의적 적용
5.4. 논리적 표현

6. 인지발달이론
6.1. 발달 단계와 특징
6.2. 인지발달이론의 선호 이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
1.1. '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

소크라테스가 말한 '너 자신을 알라'는 자신의 영혼을 살피고 돌보라는 의미이다. 소크라테스는 절제, 정의, 지혜, 경신 등의 관념이 개인이 자기 필요에 따라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다운 행위의 밑바탕이 되는 본질적 관념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본질적인 관념은 자신의 경험을 올바르게 성찰하기만 하면 확인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는 자신의 무지함을 의심하고 자신의 영혼을 탐색하며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이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지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살펴보고, 자기다운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지식의 보편타당성과 지덕합일설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보편타당성과 지덕합일설을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세상에는 영원불멸의 보편적 진리와 가치가 있으며 이것은 개인적 주관이나 이해관계에 의해 무시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면서 보편적 진리와 가치를 강조하였다. 소크라테스는 절제, 정의, 지혜, 경신 등의 관념은 개인이 자기 필요에 따라 임의로 선택할 수도 외면할 수도 없는 인간다운 행위의 밑바탕이 되는 본질적 관념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본질적인 관념은 누구든지 자신의 경험을 올바르게 성찰하기만 하면 자기 경험 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소크라테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을 통해 절대적인 진리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를 통해 지혜로운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지식관과 덕관은 당시의 상대주의적 소피스트들과는 구분되는 것이었다.


2. 중세 대학의 사상적 배경
2.1. 스콜라 철학과 신학의 발달

중세에는 스콜라 철학 시대라고 불릴 만큼 스콜라 철학이 발달하였다."중세는 스콜라 철학 시대라고 불리기도 한다. 스콜라 철학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기독교에 소속된 학교(schola)에서 수도승들이 공부했던 기독학교 철학이기 때문이다.""이 시대의 모든 주제는 신앙에 근거하고 있고 신학상의 교의를 이론적으로 입증하려 한 것으로 결국은 신학의 시녀로 교회의 교리를 합리화하는데 이용되었다."정치, 경제적으로 봉건주의가 확립기를 맞이하는 이 시기에 9세기경부터 신앙과 지성 사이의 논쟁이 지속되었고, 가톨릭 학교에서는 신학과와 철학과를 나란히 두어 공부를 하며 철학의 논리를 신학과 접목하여 가톨릭 논리에 이용하기 시작하였다."본산학교나 수도원 학교를 통해서 명맥을 이어온 학문탐구의 전통이 스콜라 철학의 발달을 계기로 크게 활성화 된 것이 대학 발달로의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2.2. 고대 그리스 철학과 아라비아 지식의 영향

중세에는 십자군 전쟁 동안 사라센 문화와의 접촉을 통하여 재발견된 고대 그리스의 철학과 과학, 그리고 아라비아의 산술, 의학, 연금술 등의 신학문이 도입되었다"" 중세시대에는 스콜라 철학이 발달하였는데, 이는 기독교에 소속된 학교(schola)에서 수도승들이 공부했던 기독학교 철학이었다"" 이 시대의 모든 주제는 신앙에 근거하고 있었고, 신학상의 교의를 이론적으로 입증하려 한 것으로 교회의 교리를 합리화하는데 이용되었다"" 이후 가톨릭 학교에서는 신학과와 철학과를 나란히 두어 공부를 했고, 철학의 논리를 신학과 접목하여 철학을 가톨릭논리에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렇듯 중세 시대의 대학은 기독교 사상, 교회와의 관계에서 크게 자유롭지...


참고 자료

세상읽기와 논술 강의록 2강
세상읽기와 논술 강의록 3강
세상읽기와 논술 강의록 4강
인지 발달 이론 통한 유아교육시설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유럽의 유아교육시설 사례를 중심으로(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11 18권 6호, 문숙영, 김진모)
인지발달적 상호작용이 유아 디자인교육에 미치는 영향 : 피아제(Jean Piaget)와 비고츠키(Lev S.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2 18권3호, 송지성,이성애)
어린이를 위한 철학 교육의 가능 근거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비판을 중심으로(동서철학연구 2009 51권 51호, 이은주)
[네이버 지식백과] 발달이론 [發達理論, developmental theories]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한국교육심리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인지발달이론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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