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음낭수종 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2.1. 음낭수종(Hydrocele)
2.1.1. 정의
2.1.2. 병태생리
2.1.3. 원인
2.1.4. 증상 및 합병증
2.1.5. 진단
2.1.6. 치료 및 간호
3. 간호 사정
3.1. 기본정보
3.2. 건강력
3.2.1. 수술 전 건강력 수집
3.2.2. 수술 후 건강력 수집
3.3. 진단 검사
3.3.1. 진단적 검사
3.3.2. 일반혈액검사(CBC)
3.3.3. Admission Battery
3.4. 투약
4. 간호 진단
4.1. 수술과 관련된 급성 통증
4.2. 침습적 절차에 의한 감염의 위험성
4.3. 수술 후 질병 관리에 대한 불안과 관련된 수면장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음낭수종(Hydrocele)은 고환을 둘러싼 고환초막 사이에 물이 차는 질환이다. 주로 유아와 40대 이후의 성인에서 발생한다. 교통성 음낭수종은 복강과 음낭 사이의 통로가 열려 있어 발생하며, 비교통성 음낭수종은 염증성 질환이나 손상, 종양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음낭수종의 주요 증상은 무통성 덩어리 형태이며, 투과조명검사나 초음파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치료로는 수술적 교정, 천자 흡입 등이 있으며, 수술 후 합병증으로 재발, 정관손상, 고환위축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음낭수종의 병태생리, 원인, 증상 및 합병증, 진단,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음낭수종(Hydrocele)
2.1.1. 정의
고환초막이라고 하는 막 사이의 공간에 물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복강과 음낭 사이에 비정상적인 통로가 존재하여 발생한다. 어린 소아에서는 복부와 연결되어 있는 교통성 음낭수종이 대부분이고, 성인에서는 비교통성 음낭수종이 흔하다.
2.1.2. 병태생리
각 고환을 둘러싼 두 겹의 막 사이에는 정상적으로 적은 양의 체액만 들어있는데, 많은 양의 체액이 차게 되는 경우 음낭수종이 발병하게 된다.
액체가 고인 초막이 음낭에만 국한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고환 상부까지 확장되어 사타구니나 음낭 상부에서 만져지기도 한다. 아이의 복강과 음낭에 연결통로가 열려있어 음낭에 물이 고이는 경우 교통성 음낭수종이 발생하며, 염증성 질환이나 손상, 종양으로 인해 고환초막의 액체분비와 흡수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비교통성 음낭수종이 생긴다. 따라서 음낭수종은 복막의 일부가 음낭 내로 내려오면서 발생하는 선천적 이상이나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2.1.3. 원인
교통성 음낭수종의 원인은 아이의 복강과 음낭에 연결통로가 열려있어 음낭에 물이 고이는 것이다. 미숙아, 저체중아, 잠복고환 등에서 선천적으로 초막돌기가 열려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많은 신생아에서는 초막돌기를 통하여 음낭과 복강 사이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심하게 운다거나 만성 기침이나 변비로 복압이 올라가는 경우에 복수가 음낭으로 내려와서 음낭수종이 발견된다.
비교통성 음낭수종의 원인은 고환염이나 부 고환염 같은 염증성 질환이나 손상, 종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환을 둘러싸는 고환초막의 액체분비와 흡수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즉 선천적으로 서혜부 탈장과 관련된 이상이 있거나 음낭의 방사선요법이나 손상 후에 발생할 수 있다.
2.1.4. 증상 및 합병증
일반적으로 음낭수종은 통증이 없지만 고환초막 안에 있는 액체의 양에 따라 불편감과 끌어당기는 듯한 둔한 통증이 있다. 또한 음낭 내에 물이 차게 되어 마치 고환이 커진 것처럼 보이게 된다. 촉진 시 부드러운 무통성 덩어리가 만져지며, 전등불을 비추면 투명한 광선이 통과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성인은 시간이 점차 경과함에 따라 크기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음낭수종은 별다른 합병증을 야기하지는 않지만 탈장(복압상승에 의한 탈장이 외서경윤을 통과하여 음낭에 달해 탈장을 형성)과 고환암(고환암은 정자와 남성 호르몬을 생산하는 남성 생식기관인 고환에 생긴 악성 종양)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나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경우 수술적 교정이 필요하다. [1,2,3]
음낭수종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고환초막 내부의 액체 양에 따라 불편감과 둔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성인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종의 크기가 점차 커지는 경향이 있다.
합병증으로는 탈장과 고환암이 동반될 수 있으며, 통증이나 외관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음낭수종 환자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 변화와 합병증 발생 여부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한다.
이처럼 음낭수종은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고환초막 내 액체량 증가에 따른 불편감과 둔한 통증, 그리고 점진적인 크기 증가로 인한 미용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탈장이나 ...
참고 자료
윤은자 외 공저(2019). 『성인간호학 Ⅰ』. 수문사
성미혜 외 (2019).『비판적 사고 시간 간호과정의 적용』. 수문사
강북삼성병원_질환백과 https://www.kbsmc.co.kr
서울아산병원_질환백과 http://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0680
서울비뇨기과의원_소아비뇨클리닉_음낭수종 http://www.uronowon.com/content/page.asp?tid=111&sid=161
약학정보원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4370A0009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2013
대한병리학회 대구·경북지부학회. 「간추린 병리학」. 정문각 2004
박광옥 외. 「수술간호의 실제」. 현문사 2008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실”. http://www.snuh.org/pub/ (2017.04.01.)
강북삼성병원. “질환백과”. https://www.kbsmc.co.kr (2017.04.01.)
고려대학교안산병원. “의학정보”. http://ansan.kumc.or.kr (2017.04.01.)
영월의료원. “건강상담”. http://www.youngwol.org/ (2017.04.01.)
세종웰비뇨기과·피부과. “비뇨기수술센터”. http://www.sjwell.com/main (2017.04.01.)
코메디닷컴. “의학사전”. http://www.kormedi.com (2017.04.01.)
김금자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2
최영희 외.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현문사 1999
김영혜, 권봉숙, 남혜경, 안민순, 양영옥, 오상은, 등. (2014). 아동간호학 총론. 서울 : 현문사.
김영혜, 권봉숙, 남혜경, 안민순, 양영옥, 오상은, 등. (2014). 아동간호학 각론. 서울 : 현문사.
전시자, 김강미자, 김희경, 박순옥, 배영숙, 조경숙, 등. (2014). 성인간호학 상권. 서울 : 현문사.
임영희, 김문실, 박성애, 박정호. (2010). 간호중재분류. 서울: 현문사.
성미혜, 강정희, 구윤정, 등. (2013). 간호과정 - 과학적, 체계적 문제 접근-. 서울: 정문각.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