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광고에서의 언어적 기법
1.1. 대화의 격률
1.1.1. 관련성의 격률
관련성의 격률은 우리가 대화하고 있는 상대방이 협조적이며 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영화가 어떠했냐고 물어보았는데 대답이 드라마에 관련된 내용이라면, 이는 관련성의 격률을 위반한 것이다. 즉, 주제와 관련성이 있는 얘기만 하라는 것이 관련성의 격률이다.""
광고에서 관련성의 격률을 의도적으로 위반하는 사례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볼보 전기자동차 광고에서 "Climate change is the ultimate safety test"라는 문구는 기후 변화와 자동차 안전 테스트 간의 관련성이 명확하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이는 볼보가 전기차로 전환함으로써 지구를 지키고자 하는 메시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금연 캠페인 광고에서는 아이의 시각에서 아빠가 마스크를 벗고 담배를 피우는 모순된 행동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관련성의 격률을 의도적으로 위반하여 메시지의 전달력을 높이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광고에서 관련성의 격률을 위반하는 것은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된다고 할 수 있다.""
1.1.2. 양의 격률
양의 격률이란 상대방과 주고받는 대화의 목적에 필요한 만큼만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정보를 주게 되면 오히려 주제 파악의 어려움이 수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화가 어땠는지 물어봤는데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면 상대방이 영화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양의 격률에서는 상황에 맞게 필요한 정도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1.3. 질의 격률
질의 격률은 거짓이라고 생각되는 말, 증거가 불충분한 말은 피하고 증거가 충분한 진실 된 정보만을 제공하라는 의미이다. 즉, 우리가 말하는 내용은 진실하고 믿을 수 있어야 하며, 거짓 정보나 근거 없는 주장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청자와의 신뢰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격률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에서도 질의 격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광고 내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