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1.1. 수업 개요
이 수업은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판서, PPT, 단어 및 그림 카드 등을 활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게 보조하며,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관련 어휘를 습득하게 한다. 수업 내용은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질문 연습, 활용 및 전체 활동, 마무리로 구성된다.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단계에서는 지난 시간에 배운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무슨'을 사용한 질문을 한다.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단계에서는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 등의 하위 주제에 대해 '무슨'을 사용하여 묻고 답할 수 있도록 한다. 질문 연습 단계에서는 커피 종류, 달력 등의 주제로 교사 대 학습자, 학습자 대 학습자 간 '무슨'을 사용한 질문과 답변을 연습한다. 활용 및 전체 활동 단계에서는 좋아하는 음식, 색깔, 요일, 커피 등의 다양한 주제로 빙고 게임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하여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주제와 활동을 통해 '무슨'을 사용한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1.2. 목표 문법 및 수업 목표
이 수업은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게 하며,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자는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어휘로 답변할 수 있다.
수업 중에는 판서, PPT, 단어 카드 등을 활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게 보조하며,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관련 어휘를 익히게 한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을 좋아해요?', '무슨 노래를 좋아해요?' 등의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이/가'와 '에 있다/없다' 문법을 활용하여 물건의 위치를 묻고 답변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물건의 위치를 나타내는 '에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무슨'과 '에 있다/없다' 문법을 익히고 연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은 구체적인 질문을 하고, 물건과 장소에 대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된다.
1.3. 수업 내용 및 방식
1.3.1.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질문한다. 예를 들어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해볼까요? 무슨 음식 좋아해요?, 무슨 노래 좋아해요?"와 같이 말한다. 질문 후 교사는 다양한 주제의 단어카드를 보여주며 어휘들과 좋아하는 물건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와 관련된 주제를 PPT를 이용해 보여주며, '무슨'을 넣어서 물으면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항목에 대해 대답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설명한 뒤, '무슨'을 사용한 예문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 좋아해요?", "저는 한국음식 좋아해요", "무슨 한국음식 좋아해요?", "저는 삼겹살 좋아해요" 등 '무슨'의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다.
1.3.2.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다음으로 교사는 무슨 노래를 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