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을/를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을/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1.1. 수업 개요
1.2. 목표 문법 및 수업 목표
1.3. 수업 내용 및 방식
1.3.1.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1.3.2.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1.3.3. 질문 연습
1.3.4. 활용 및 전체 활동
1.3.5. 마무리
1.4. 수업 자료 및 활용

2. 위치 관련 문법 수업 계획
2.1. 수업 개요
2.2. 목표 문법 및 수업 목표
2.3. 수업 내용 및 방식
2.3.1.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2.3.2. 위치 관련 어휘와 문법 제시
2.3.3. 연습 활동
2.3.3.1. 기계적 연습
2.3.3.2. 유의미적 연습
2.4. 활용 및 전체 활동
2.5. 마무리 및 과제 제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1.1. 수업 개요

이 수업은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판서, PPT, 단어 및 그림 카드 등을 활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게 보조하며,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관련 어휘를 습득하게 한다. 수업 내용은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질문 연습, 활용 및 전체 활동, 마무리로 구성된다.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단계에서는 지난 시간에 배운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무슨'을 사용한 질문을 한다.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단계에서는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 등의 하위 주제에 대해 '무슨'을 사용하여 묻고 답할 수 있도록 한다. 질문 연습 단계에서는 커피 종류, 달력 등의 주제로 교사 대 학습자, 학습자 대 학습자 간 '무슨'을 사용한 질문과 답변을 연습한다. 활용 및 전체 활동 단계에서는 좋아하는 음식, 색깔, 요일, 커피 등의 다양한 주제로 빙고 게임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하여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주제와 활동을 통해 '무슨'을 사용한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1.2. 목표 문법 및 수업 목표

이 수업은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게 하며,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자는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어휘로 답변할 수 있다.

수업 중에는 판서, PPT, 단어 카드 등을 활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게 보조하며,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관련 어휘를 익히게 한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을 좋아해요?', '무슨 노래를 좋아해요?' 등의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이/가'와 '에 있다/없다' 문법을 활용하여 물건의 위치를 묻고 답변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물건의 위치를 나타내는 '에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무슨'과 '에 있다/없다' 문법을 익히고 연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은 구체적인 질문을 하고, 물건과 장소에 대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된다.


1.3. 수업 내용 및 방식
1.3.1.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질문한다. 예를 들어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해볼까요? 무슨 음식 좋아해요?, 무슨 노래 좋아해요?"와 같이 말한다. 질문 후 교사는 다양한 주제의 단어카드를 보여주며 어휘들과 좋아하는 물건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와 관련된 주제를 PPT를 이용해 보여주며, '무슨'을 넣어서 물으면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항목에 대해 대답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설명한 뒤, '무슨'을 사용한 예문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 좋아해요?", "저는 한국음식 좋아해요", "무슨 한국음식 좋아해요?", "저는 삼겹살 좋아해요" 등 '무슨'의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다.


1.3.2.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다음으로 교사는 무슨 노래를 좋...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교원 2급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무슨' (A+취득)
한국어 교안작성 연습. 김태은 저. 한국문화사. 2021
말하기 활동 자료집.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문화사. 2020
한국어교육 용어집. 김청자, 서경숙. 박이정출판사. 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어평가연구소. 도서출판참. 2022

(참고 사이트는 다운받으실 자료 안에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