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을/를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을/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1.1. 수업 개요
1.1.1. 담당 교수 및 수강 대상
1.1.2. 수업 일시 및 목표 문법
1.1.3. 수업 목표 및 개요
1.2. 수업 내용 요약
1.2.1.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1.2.2. 문법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1.2.3. 문법 연습 및 활용 활동
1.2.4. 전체 활동
1.2.5. 마무리
1.3. 수업 자료
1.3.1. 주교재 및 부교재
1.3.2. 수업 보조 자료

2.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2.1. 수업 개요
2.1.1. 담당 교수 및 수강 대상
2.1.2. 수업 일시 및 목표 문법
2.1.3. 수업 목표 및 개요
2.2. 수업 내용 요약
2.2.1. 지난 시간 복습 및 목표 문법 도입
2.2.2. 문법 제시 및 연습
2.2.3. 문법 활용 활동
2.2.4. 마무리 및 과제 제시
2.3. 수업 자료
2.3.1. 주교재 및 부교재
2.3.2. 보충 학습 자료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1.1. 수업 개요
1.1.1. 담당 교수 및 수강 대상

담당 교수 및 수강 대상은 초급 학습자이다. 수업 일시는 xx월 xx일 14:00~이며, 목표 문법은 '무슨'이다. 수업 목표는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다. 수업은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문법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문법 연습 및 활용 활동, 전체 활동, 마무리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단계에서는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무슨'을 사용한 질문을 한다. 교사는 단어카드와 PPT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무슨'을 사용하여 대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문법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단계에서는 '무슨'을 활용하여 노래, 음식, 운동 등 하위 카테고리에 대해 묻고 답한다. 문법 연습 및 활용 활동에서는 PPT에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을 연습한다. 전체 활동으로 짝활동과 빙고게임을 진행하여 배운 내용을 활용한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하여 이해도를 확인한다.

이와 같이 이 수업은 '무슨'을 사용하여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은 다양한 보조자료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며, 단계적으로 문법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1.2. 수업 일시 및 목표 문법

수업 일시는 xx월 xx일 14:00~ 이며, 목표 문법은 '무슨'이다. 이 문법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질문을 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다.

교수님은 원활한 수업을 위해 판서와 PPT, 단어 및 그림카드 등을 활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도록 보조할 것이며,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고 답변하면서 관련 어휘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수업 내용은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 표현과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무슨' 문법의 사용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하위 카테고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며, 질문과 답변 연습,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해당 문법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


1.1.3. 수업 목표 및 개요

이 수업은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다.

이 수업은 '무슨' 문법을 활용해 좋아하는 대상은 무엇인지 질문을 하고, 해당 주제에 관련된 어휘로 답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을 진행할 때 판서, PPT, 특히 단어나 그림 카드 등을 사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게 보조하며,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관련 어휘를 습득하게 한다.


1.2. 수업 내용 요약
1.2.1.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질문한다. 먼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해볼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 좋아해요?", "무슨 노래 좋아해요?" 등의 질문을 한다. 질문 후 교사는 다양한 주제의 단어카드를 보여주며 학생들이 어휘들과 좋아하는 물건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와 관련된 주제를 PPT를 이용해 보여주며, '무슨'을 넣어서 물으면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항목에 대해 대답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설명한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 좋아해요?', '저는 한국음식 좋아해요', '무슨 한국음식 좋아해요?', '저는 삼겹살 좋아해요' 등 '무슨'의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 확인한다.이를 통해 학생들이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으며, 해당 주제에 관련된 어휘로 답변할 수 있음을 목표로 한다. []


1.2.2. 문법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교사는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도록 한다.

PPT를 이용해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와 같은 다양한 주제의 단어 카드를 보여주며 '무슨'을 넣어 물으면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항목에 대해 대답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한국어교원 2급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무슨' (A+취득)
한국어 교안작성 연습. 김태은 저. 한국문화사. 2021
말하기 활동 자료집.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문화사. 2020
한국어교육 용어집. 김청자, 서경숙. 박이정출판사. 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어평가연구소. 도서출판참. 2022

(참고 사이트는 다운받으실 자료 안에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