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모의수업 계획서
1.1. 수업 개요
1.1.1. 담당 교수 및 수강 대상
담당 교수 및 수강 대상은 초급 학습자이다. 수업 일시는 xx월 xx일 14:00~이며, 목표 문법은 '무슨'이다. 수업 목표는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다. 수업은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문법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문법 연습 및 활용 활동, 전체 활동, 마무리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단계에서는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무슨'을 사용한 질문을 한다. 교사는 단어카드와 PPT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무슨'을 사용하여 대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문법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단계에서는 '무슨'을 활용하여 노래, 음식, 운동 등 하위 카테고리에 대해 묻고 답한다. 문법 연습 및 활용 활동에서는 PPT에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을 연습한다. 전체 활동으로 짝활동과 빙고게임을 진행하여 배운 내용을 활용한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하여 이해도를 확인한다.
이와 같이 이 수업은 '무슨'을 사용하여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은 다양한 보조자료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며, 단계적으로 문법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1.2. 수업 일시 및 목표 문법
수업 일시는 xx월 xx일 14:00~ 이며, 목표 문법은 '무슨'이다. 이 문법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질문을 할 때 사용할 수 있고,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다.
교수님은 원활한 수업을 위해 판서와 PPT, 단어 및 그림카드 등을 활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도록 보조할 것이며,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고 답변하면서 관련 어휘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수업 내용은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 표현과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무슨' 문법의 사용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하위 카테고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며, 질문과 답변 연습,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해당 문법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
1.1.3. 수업 목표 및 개요
이 수업은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다.
이 수업은 '무슨' 문법을 활용해 좋아하는 대상은 무엇인지 질문을 하고, 해당 주제에 관련된 어휘로 답변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을 진행할 때 판서, PPT, 특히 단어나 그림 카드 등을 사용하여 좋아하는 대상과 물건을 지칭할 수 있게 보조하며, 서로 질문과 답변을 통해 관련 어휘를 습득하게 한다.
1.2. 수업 내용 요약
1.2.1. 도입 및 목표 문법 이끌어내기
지난 시간에 배웠던 '좋아하다'와 다양한 주제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질문한다. 먼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해볼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 좋아해요?", "무슨 노래 좋아해요?" 등의 질문을 한다. 질문 후 교사는 다양한 주제의 단어카드를 보여주며 학생들이 어휘들과 좋아하는 물건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와 관련된 주제를 PPT를 이용해 보여주며, '무슨'을 넣어서 물으면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항목에 대해 대답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설명한다. 예를 들어 '무슨 음식 좋아해요?', '저는 한국음식 좋아해요', '무슨 한국음식 좋아해요?', '저는 삼겹살 좋아해요' 등 '무슨'의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있는지 확인한다.이를 통해 학생들이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으며, 해당 주제에 관련된 어휘로 답변할 수 있음을 목표로 한다. []
1.2.2. 문법 제시 및 다양한 주제 소개
교사는 '무슨'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 질문하거나 답변할 수 있도록 한다.
PPT를 이용해 음식, 운동, 과일, 노래, 가수와 같은 다양한 주제의 단어 카드를 보여주며 '무슨'을 넣어 물으면 하위 카테고리에 있는 항목에 대해 대답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