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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과거 사회에 비해 현대사회의 변화 속도와 폭
과거 사회에 비해 현대사회의 변화 속도와 폭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사회, 경제, 기술,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급격한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사회적 측면에서 현대사회의 변화 속도와 폭은 과거에 비해 현저히 빨라졌다. 세계화와 정보화의 진전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회 구조와 제도, 가치관 등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인구 구조의 변화, 가족 형태의 다양화, 사회 갈등의 증가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둘째, 경제적 측면에서도 현대사회의 변화 속도와 폭은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기술 혁신과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산업 구조와 생산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시장 환경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산업과 직업이 등장하고 기존 산업과 직업이 쇠퇴하는 등 경제 구조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셋째, 기술적 측면에서도 현대사회의 변화 속도와 폭은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의 발전, 바이오 기술의 혁신 등으로 인해 기술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 전반에 걸쳐 기술 혁신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산업과 생활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문화적 측면에서도 현대사회의 변화 속도와 폭은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다.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해 다양한 문화가 교류하고 융합되면서 새로운 문화 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자유와 다양성을 중시하는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기존 문화에 대한 도전과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사회 전반에 걸쳐 빠른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이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갈등과 문제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효과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정책 갈등 발생
현대사회는 과거에 비해 변화의 속도와 폭이 매우 크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요구와 이해관계가 나타나며, 이들 사이의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제한된 자원을 둘러싸고 이해관계자들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같은 서울시 내에서도 노인복지 예산과 다른 복지대상을 위한 예산 간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정부기관들 사이에서도 특정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정책갈등은 주로 이해관계자들 간의 이익 충돌, 가치관의 차이, 정보 불균형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해관계자들은 서로 다른 목표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동일한 정책 사안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내놓게 된다. 또한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서 정보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이해관계자들 간의 신뢰 부족으로 갈등이 촉발될 수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정책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발전과 사회통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3. 정책갈등 해소의 필요성
정책갈등 해소의 필요성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현대사회는 과거 사회에 비해 변화의 속도와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에 정책을 둘러싼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정책갈등은 각 이해관계자들의 권리와 이익이 충돌하면서 발생하며,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과 갈등 악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크다.
정책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지속될 경우 사회통합을 저해하고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정책갈등을 적절히 관리하고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책갈등 해소를 통해 사회구성원 간 신뢰와 협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정책의 실효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여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정책 수립과 집행, 그리고 사회통합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정책갈등 사례 분석
2.1.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 갈등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 갈등은 1990년대 초중반부터 본격적으로 표면화되기 시작하였다.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 갈등은 지역주민과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국방부, 해군, 시민환경단체 등 사회 각계각층의 이해관계자들이 관여하고 환경문제나 국가안보 등 여러 가지 사회적인 이슈와 가치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더더욱 심화되었다"이다.
1993년 해군본부의 소요로 인해서 해군기지 건설사업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1995년부터 더 구체화되어서 국방부의 1998-2001 국방중기계획에 포함되었다. 갈등은 2002년 정부가 전라도 화순항에 해군기지 건설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한 뒤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이 즉각적으로 반발하면서부터 더 크게 표출되기 시작했다.
해군은 사업 초기단계에서부터 지역사회 기반의 업체들을 참여시키고 해군장병들과 그 가족 등 약 5,000명이 상주하게 되므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50억 원 이상의 세수증대 효과가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 등은 환경파괴나 제주도 평화의 섬 구상에 부합하지 않고 세부적인 건설계획이 주민들에게 공유되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서 반대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도 반대를 하거나 중립적인 의견을 표했다.
제주도민들은 찬반양론으로 나뉘었다. 반대측은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평화의 섬이라는 이미지가 훼손될 것을 우려하였고, 찬성측은 해군기지 건설을 통해서 제주도의 지역경제가 보다 활성화되고 국가안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찬성표를 던졌다. 제주도 내에서도 위미리 개발협의회가 유치입장을 표명했다가 해군기지 반대를 결정했고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 일부도 유치의사를 표했다.
이후 도민여론조사를 통해서 강정마을을 해군기지 최우선 후보지로 결정하였으나 강정마을 전체인구 1900명 중 87명이 모인 임시총회에서 해군기지 유치가 결의되었고,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설명회나 토론회 등도 제대로 열리지 않았다는 점이 주된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지지부진한 갈등은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2013년 12월 제주도는 2009년 12월에 있었던 국방부의 요청에 의해서 해군기지 사업부지 중 일부의 공유수면을 매립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을 마련했고, 매립면허가 시행되었으며 공사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강정마을회는 공유수면매립에 따르는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하여 제주도지사의 직권으로 매립면허를 취소해야한다고 주장했고, 2013년 2월에 제주지방법원에 공유수면매립승인 취소신청 거부 처분취소 소를 제기했다. 제주지방법원은 이 소송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
이후 2014년 1월 제주해군기지 건설관련 예산이 국회의결을 거쳐서 확정되어서 계속해서 사업이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