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만5세 개별화 목표의 필요성
만 5세 유아기는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도자, 추종자, 협상자, 선동자, 협력자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시도하기 시작하면서 리더십과 같은 사회적 관계를 성공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생의 초기 경험을 쌓아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늘어나게 되며, 가정, 또래, 사회 속에서 사회적 제도를 익히게 되고,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시도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또한 적응능력은 유아가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능력으로, 만 5세 유아의 경우 유치원이라는 기관 생활과 초등학교 준비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유아의 적응능력은 자기조절능력, 사회적 기술, 문제해결능력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개념이므로, 이러한 리더십과 적응능력의 발달은 만 5세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만 5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리더십과 적응능력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개별화된 교육 목표와 활동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적용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모형은 교육목표 설정, 학습경험 선정, 학습경험 조직,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가 순차적이면서도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유아교육에서 타일러 모형의 적용은 효율성을 강조하며 국가와 지역 및 학교 수준에서 교육과정 개발 시 많이 참고하는 대표적인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만 5세 유아의 리더십과 적응능력 향상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 교육 활동 개발에서 타일러 모형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타일러 모형의 적용을 통해 유아의 요구, 사회의 요구, 교과 전문가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교육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다. 또한 명확한 평가 기준을 통해 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타일러 모형은 만 5세 유아의 리더십과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1949년 출간된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체계적으로 제시된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 틀이다. 이 모형은 목표중심모형, 평가중심모형으로도 불리며,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명확한 4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첫 번째 단계인 교육목표 설정에서는 학습자, 현대사회, 교과의 세 가지 원천에서 목표를 추출한다. 학습자는 보편적인 필요와 흥미에 기초하고, 현대사회는 사회적 요구를 교육목표에 반영하며, 교과는 각 교과가 갖고 있는 교육적 기능을 반영한다. 이렇게 추출된 목표는 교육철학과 학습심리의 원리를 통해 선택되고 정제된다.
두 번째 단계인 학습경험 선정에서는 학습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생이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경험하는 것을 중시한다. 경험 선정의 일반원칙으로는 기회의 원칙, 만족의 원칙, 가능성의 원칙, 다경험의 원칙, 다성과의 원칙이 제시된다.
세 번째 단계인 학습경험 조직에서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세 가지 기준을 중시한다. 계속성은 주요 교육과정 요소의 수직적 반복을, 계열성은 각 연속적 경험이 이전 경험을 토대로 더 넓고 깊게 다루어지는 것을, 통합성은 교육과정 요소들의 수평적 연관을 의미한다.
네 번째 단계인 평가에서는 교육목표가 실제로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교육과정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한다. 타일러는 평가를 단순한 측정이 아닌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과정으로 이해했다.
2.2. 만 5세 유아의 발달 특성
만 5세 유아는 신체적으로 균형 잡기와 빨리 뛰기가 가능하며, 소근육 발달로 신발 끈 묶기와 가위질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직 젓가락질은 어려워한다.
사회성 및 정서발달 측면에서 만 5세 유아는 가정, 또래, 사회 속에서 사회적 제도를 익히고,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늘어나며, 성역할을 배우고 문화적 관습을 익힌다. 또한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시도에 흥미를 느낀다. 자기의 생각과 주관이 뚜렷해지면서 상황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언어 및 인지발달 측면에서 만 5세 유아는 발음 체계가 대부분 완성되어 읽기와 쓰기 학습이 가능해진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며 퀴즈 내기나 동화를 즐겨 듣고, 10~12가지 색깔을 구분할 수 있을 만큼 인지능력이 발달한다. 점차 논리적으로 변해가며 끊임없이 질문을 한다.
특히 만 5세 유아는 적절한 수준의 위험에 도전하고 성공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으며, 다른 신체 활동에서도 용기를 갖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리더십과 적응능력 발달에 중요한 기초가 된다.
2.3. 유아 리더십과 적응능력의 개념
유아 리더십은 과거의 강압적이고 지배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또래들과 의견을 조정하고 공유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유아 리더십은 유아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스스로의 의지를 가지고 또래집단 내에서 타인과 함께 협력하면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이다.
유아 리더십은 크게 셀프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으로 구분된다. 셀프 리더십은 자기관리와 건설적 사고를 포함하며, 서번트 리더십은 타인존중과 공동체 배려를 포함한다. 누리과정에 근거한 인성교육을 통해 유아의 섬기는 리더십 하위 영역인 배려하기, 존중하기, 경청하기, 나누기, 협력하기 등이 발달할 수 있다.
적응능력은 유아가 다른 사람과 함께 소통하며 관계를 맺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기조절능력을 핵심으로 한다. 자기조절능력은 실행기능의 핵심 요소인 억제, 작업기억, 주의전환을 바탕으로 정의되며, 유아기와 그 이후의 학업성취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한 예측력을 지닌다.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은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으며,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인조절/대인관계 능력이 유치원 적응의 46.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3. 활동 개발의 이론적 토대
3.1. 교육목표 설정의 원리
만 5세 유아의 리더십과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교육목표는 학습자 요구, 사회적 요구, 교과 전문가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출된다. 만 5세 유아는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증가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의 생각과 주관이 뚜렷해지면서 자율성과 주도성을 발휘하고 싶어하는 발달적 특성을 보인다. 사회적 요구 측면에서는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으로서 창의성, 감성, 사회성 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해서도 필요한 요소이다.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놀이를 통한 배움이 강조되고 있으며, 유아의 리더십과 적응능력은 통합적 접근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은 교육적 중재를 통해 향상 가능하다고 본다. 이러한 원천들을 바탕으로 설정된 교육목표는 유아 중심의 인간주의 교육철학과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통해 정제된다. 최종적으로 설정된 교육목표는 내용과 학습자의 행동을 포함하여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하며, 만 5세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구체화된다.
3.2. 학습경험 선정의 기준
기회의 원칙에 따라 유아들에게 리더십과 적응능력 발달에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또래와의 협력 활동, 문제해결 상황, 역할 수행 기회 등을 포함한다. 특히 만 5세 유아의 발달 특성상 신체 활동과 연계된 경험이 효과적이다.
만족의 원칙에 따라 유아들이 목표와 관련된 학습을 하는 동안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놀이 중심의 활동을 통해 재미와 행복을 얻는 동시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주제와 소재를 활용한다.
가능성의 원칙에 따라 유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