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환경 공무직 대인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사의 자격과 법적 지위
1.2.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 현장 역할
1.3. 사회복지사의 권한과 책임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2.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개념
2.2. 외상 후 성장이란?
2.3.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원인
3. 고위험 직종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3.1. 서비스업 종사자 PTSD
3.2. 경찰공무원의 PTSD
3.3. 소방공무원 직무 PTSD
4. 외상후성장의 유도
4.1. 외상후성장의 과정
4.2. 의도적 반추와 외상 후 성장
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인지행동치료
6. 재난 대응 공무원의 PTSD 프로그램 개선방안
6.1. CISD리더과정의 실용화
6.2. 심신 힐링 프로그램의 확대
6.3. 은닉성이 보장된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6.4. 소방관을 위한 자율이완훈련프로그램의 제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사의 자격과 법적 지위
사회복지사의 자격과 법적 지위이다. 사회복지사는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 기술과 지식을 인정받아 자격증을 교부받은 자여야 한다. 다만 한정치산자 혹은 금치산자, 파산하여 복권이 불가능한 사람, 금고 이상으로 선고를 받았으며 그 집행이 끝나지 않았거나 집행을 받지 않기로 확정되지 않은 자, 법원의 판결 혹은 법률에 의하여 자격이 정지, 상실된 자의 경우 결격 사유로 인정된다.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에 속하고 경력직 공무원 중에서 일반직 공무원에 속하며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직렬에 속한다. 또한 일반직 공무원 중에서 국가 공무원, 즉 중앙공무원이 아닌 지방 공무원에 속한다. 반면에 민간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근로자로서의 법적 지위와 전문가로서의 법적 지위를 갖는다.
1.2.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 현장 역할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 현장 역할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심리치료사 또는 상담자의 역할이다. 개인, 집단, 가족 등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겪고 있는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자나 심리치료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인간의 발달이나 심리를 이해해야 하며 면접 또는 관계 형성과 관련한 실천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둘째, 정보 제공자 또는 교육의 역할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요구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대중이나 집단에게 효과적 사회기술을 교육시키기 위하여 정보 또는 전문지식을 알아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기술이나 구체적 행동을 교육하고 클라이언트의 특정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 상담, 다양한 대인적 실천 기술을 사용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 대면을 통해 심리치료와 정보제공 및 교육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3. 사회복지사의 권한과 책임
사회복지사의 권한과 책임이다.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은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을 통한 공무원 구분에 따라 경력직 공무원에 속하고, 경력직 공무원 중에서 일반직 공무원에 속하며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직렬에 속한다. 또한 일반직 공무원 중에서 국가 공무원, 즉 중앙공무원이 아닌 지방 공무원에 속한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으로서의 법적 지위를 갖는다. 이러한 경력직 공무원은 자격과 실적에 의해 임용되며 그 신분을 보장받을 수 있고 평생동안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는 직무를 의미한다.
민간 사회복지사의 경우 근로자로서의 지위와 전문가로서의 지위를 지닌다. 먼저 근로자로서의 지위는 보수를 받으며 근로를 제공하는 근로자라는 점이다. 전문가로서의 지위는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 기술과 지식을 갖추고 보건복지부장관에게서 자격증을 교부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즉 국가에서 공인한 전문가로서의 지위를 누린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심리치료사 또는 상담자의 역할과 정보 제공자 또는 교육의 역할로 구분된다. 전자의 경우 개인, 집단, 가족 등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후자의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교육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공공기관에서든 민간기관에서든 다양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활동한다. 공무원으로서의 신분상, 직무집행상, 재산상의 권리와 근로자 및 전문가로서의 권리를 가지며, 이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 특히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과 법적 책임에 대한 확실한 기준이 필요하며, 이를 실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2.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개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 사건을 경험하고 난 이후에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부적응 증상들이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은 첫째, 외상 사건과 관련된 기억이나 감정이 자꾸 의식에 침투하여 외상 사건을 재경험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둘째, 외상 사건과 관련된 자극을 회피하려고 한다. 사건과 관련된 기억, 생각, 감정들을 떠올리지 않기 위해서 외상사건과 관련된 모든 자극들을 회피한다. 셋째, 외상 사건과 관련이 있는 인지와 감정에 부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외상 사건의 중요한 측면을 기억하지 못하는 해리 증상이나,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한 과도한 부정적 신념이나 기대를 나타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사소한 자극에도 크게 놀라는 반응을 보이는 등 각성과 반응성의 현저한 변화가 나타난다. 이렇듯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 사건이 일차적인 원인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다만 외상 경험자들 중 일부는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초기에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자발적으로 회복한다. 하지만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이 지속될 경우, 우울장애, 약물중독, 알코올중독, 공황장애, 자살과 높은 연관성을 지닌다. 따라서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의 보호요인에 대한 연구는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 대한 예방과 치료를 위해 중요하다.
2.2. 외상 후 성장이란?
외상 후 성장이란 외상사건(trauma)을 경험하고 주관적으로 지각하게 되는 긍정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외상 후 성장에서 의미하는 성장이란 스트레스 반응에 대하여 저항하거나 손상 받지 않는 것을 넘어선 긍정적인 의미의 변화를 말하며 외상을 경험하기 이전의 적응 수준의 회복이 아닌, 그 수준을 뛰어 넘은 질적인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 외상 후 성장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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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