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병원 사명, 비전 및 핵심가치
1.1. 병원 사명과 철학
병원의 사명은 "생명존중의 정신으로 최상의 진료, 연구, 교육을 실현하여 인류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한다"이다. 이는 병원의 존재 이유와 목적을 명확히 표현하고 있다. 병원이 지향하는 가치는 생명존중,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그리고 인류에 대한 기여이다.
병원의 비전은 "최상의 진료로 신뢰받는 병원,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병원, 끊임없는 도전과 창의로 앞서가는 병원,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자부심을 갖는 병원"이다. 이는 병원이 지향하는 미래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최고의 의료서비스, 지역사회 공헌, 혁신과 창의, 직원 만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병원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
병원의 경영이념은 "건실한 경영으로 성장, 발전하는 병원, 평생을 몸담고 개인의 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병원, 고객을 우선하는 경영"이다. 이를 통해 병원이 재무적 안정성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구성원 개개인의 발전을 지원하며, 고객 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병원의 행동원칙은 "나눔과 배려, 정직과 신뢰, 공동체 중심 사고, 미래지향"이다. 이는 병원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가치관과 실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정직성, 협력과 미래 지향적인 자세 등이 핵심이다.
종합해보면, 병원의 사명, 비전, 경영이념, 행동원칙은 병원이 지향하는 바를 체계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생명존중,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기여, 지속가능한 경영, 구성원 개발, 고객 중심, 그리고 바람직한 가치관과 행동원칙 등을 통해 병원의 정체성과 미래상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1.2. 간호부 사명과 철학
간호부 사명은 "인간을 존중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여 인류의 행복과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이다. 간호부의 비전은 "전문간호를 수행하는 실력있는 간호부, 자긍심을 가지고 즐겁게 일하는 간호부, 함께 일하고 싶은 신뢰받는 간호부, 혁신적인 간호경영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간호부"이다.
간호부의 행동원칙은 다음과 같다. 탁월성: 간호의 전문성과 탁월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소통과 협력: 간호대상자 및 타 의료진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여 협력한다. 정직: 윤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정직과 성실을 실천한다. 환자안전: 모든 간호과정은 환자의 안전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성: 통찰과 공감을 통한 창의적인 간호, 즉 예술적 간호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간호부는 인간 존중과 최고 수준의 간호 제공을 통해 인류의 행복과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으며, 전문성과 신뢰성, 혁신성을 갖춘 간호부를 지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병원의 올해 관리목표와 사업계획
병원의 올해 관리목표와 사업계획은 경영활성화(수입증가, 비용절감), 외부고객 만족도 향상, 내부고객 만족도 향상이다. 사업계획은 1. 고객중심의 의료 서비스 환경구축, 2. 경쟁력있는 핵심 사업 창출, 3. 활기찬 조직문화 조성, 4. 끊임없는 연구, 교육을 통한 간호의 질 향상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환경구축을 위해 직원 면담, 직원평가, 친절 간호사 선정 및 포상, 우수직원 포상, 신규간호사 관리 등의 인력관리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 안전관리위원회 구성, 해피콜 서비스 등 운영관리 계획을 수립하였다.
경쟁력있는 핵심 사업으로는 환자 생일 축하, 수술/시술/검사 설명문 제공, 정맥관 관리, 안전사고 RCA, EMR 구축 등을 계획하고 있다.
활기찬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직원 간 의견교류와 격려, 각종 행사 계획, 도서대여, 바자회 개최 등을 추진한다.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근거기반간호, 간호사 역량강화, 간호사 동기부여, 간호정보체계 역량강화, 고객관계 증진, 병원 수익 기여 등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1.4. 간호부의 올해 관리목표와 사업계획
간호부의 올해 관리목표와 사업계획은 간호 질 향상, 간호사 역량 강화, 간호사 동기 부여, 간호정보 체계의 역량 강화, 고객 관계 증진, 병원 수익에 기여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간호 질 향상을 위해 간호표준화와 근거기반간호를 추진하고 있다. 간호사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합리적인 경력개발 시스템 구축, CPR instructor 양성, 당뇨 및 신경계 간호관리 능력 증진, 선진 외국병원 및 학교와의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간호사 동기 부여를 위해서는 간호사 성장욕구 충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간호정보 체계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연구 전문화 확대와 간호의 국제화를 도모하고 있다. 고객 관계 증진을 위해서는 직원 면담, 직원평가, 친절 간호사 선정 및 포상, 우수 직원 포상 등의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병원 수익에 기여하기 위해 생일축하, "설명을 잘 하는 간호" 제공, 교육매체 개발, 정맥관 관리, 안전사고 RCA, EMR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간호부는 다양한 관리목표와 사업계획을 통해 간호의 질적 향상, 간호사의 전문성 제고, 고객 만족도 제고, 병원 수익 증대 등을 도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병원 및 간호부 조직
2.1. 병원 조직도
병원 조직도는 병원의 전체적인 조직 구성과 각 부서들의 역할 및 관계를 보여주는 도표이다. 병원장 밑에 진료부, 간호부, 행정부 등 주요 부서들이 배치되어 있으며, 각 부서별로 세부 조직이 구성되어 있다.
진료부는 의료진들이 소속되어 있는 부서로, 내과, 외과, 산부인과 등의 진료과와 응급실, 마취통증의학과 등의 각 진료지원팀으로 이루어져 있다. 간호부는 간호 인력이 소속되어 있는 부서로, 간호실, 외래간호팀, 중환자간호팀 등의 간호 관련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다. 행정부는 병원 운영을 지원하는 부서로, 원무팀, 원무행정팀, 시설관리팀 등이 포함된다. 그 외에도 연구부, 교육수련부, 감염관리실 등의 전문 부서들도 조직도에 포함되어 있다.
이와 같은 병원 조직도를 통해 각 부서와 부서 간 역할 및 관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조직 운영과 의사소통의 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업무 협력과 의사결정 구조를 마련할 수 있다.
2.2. 간호부 조직도
간호부 조직도는 간호부장 아래 간호과장, 수간호사, 주임간호사, 일반간호사의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부장은 간호부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