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2026년도 대학입학전형은 대학입학제도의 변화와 함께 수험생들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정시 모집 확대, 수능 개편,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간소화 등 다양한 변화가 있어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높다. 이에 학교에서는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이해와 대입 지원전략을 학부모님들께 설명하는 특강을 마련하였다. 특강에서는 2026학년도 대학입학 전형 절차, 전형별 주요사항,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의 차이 등을 자세히 안내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교 운영 방안과 학생 주도적 활동, 고교학점제 등 미래 교육에 대한 정보도 공유하였다. 학부모님들은 이번 특강을 통해 변화하는 대입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녀의 진로 설계와 성장을 돕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는 2026학년도 대입전형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수험생들과 학부모님들을 지원하고 있다.
2. 실험 목적
본 실험은 20 wt%와 40 wt%의 에탄올-물 용액을 제조하고 단증류 실험을 통해 용액의 조성 변화와 에탄올 손실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제조한 용액의 밀도를 계산하고 에탄올 밀도표를 활용하여 용액의 조성을 구한 뒤 Rayleigh 식을 이용해 이론값과 비교함으로써 실험값과 이론값의 오차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비휘발도(alpha)를 계산하여 에탄올 수용액의 분리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증류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 장치 설계 방법과 실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번 실험의 목적이다.
3. 실험 방법
3.1. 에탄올-물 용액 제조
94.5%의 에탄올을 이용하여 20 wt%와 40 wt%의 에탄올 수용액 300 ml를 제조하였다. 20 wt% 에탄올 수용액은 에탄올 61.501 g과 물 229.091 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0 wt% 에탄올 수용액은 에탄올 118.7556 g과 물 161.8044 g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제조한 에탄올 수용액의 밀도는 20 wt% 에탄올 수용액의 경우 0.96864 g/ml, 40 wt% 에탄올 수용액의 경우 0.9352 g/ml로 확인되었다. 제조한 에탄올 수용액을 비중병에 넣고 무게를 측정하였으며, 이때 비중병의 무게와 물을 가득 넣은 비중병의 무게도 함께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각 비중병의 부피를 계산할 수 있었다. 20 wt% 에탄올 수용액은 비중병 1, 잔류액은 비중병 2, 유출액은 작은 비중병으로 측정하였고, 40 wt% 에탄올 수용액은 모두 비중병 2로 측정하였다.
3.2. 단증류 실험 장치 설계
제조한 에탄올-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