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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극성정동장애 대상자의 병식결여와 관련된 상호작용장애 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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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극성정동장애 대상자의 병식결여와 관련된 상호작용장애 간호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사례연구기간 및 방법
1.3.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2. 간호과정
2.1. 대상자 정보
2.2. 성장 발달력
2.3. 가족력
2.4. 정신상태사정
2.5. 약물치료
2.6. 기타치료
2.7. 간호중재 대상자의 간호문제 목록
2.8. 목표-간호계획-간호평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양극성 정동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병식결여와 관련된 상호작용장애 간호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양극성 정동장애는 조증과 우울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병식결여로 인해 자신의 증상을 인정하지 않고 불투명한 현실인식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이들의 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유사한 환자들의 간호 중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사례를 통해 양극성 정동장애의 증상과 행동특성, 치료적 접근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양극성 정동장애 환자의 전반적인 간호 관리와 건강문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양극성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약 1%이며, 자살률은 일반인에 비해 30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양극성 장애 I형의 경우 조증 삽화가 주된 증상으로, 환자의 현실 인식 결여와 함께 불투명한 자기 인식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타인과의 갈등과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양극성 장애 환자의 병식결여와 관련된 상호작용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극성 정동장애 환자의 사례를 분석하여 이들의 간호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1.2. 사례연구기간 및 방법

사례연구기간은 ---시하였다. 대상자 1명을 선정하였으며, EMR을 참고하여 기본적인 정보를 모았다. EMR에 나오지 않은 정보들은 대상자와 면담을 통해 세부적인 정보를 모으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였으며, 대상자와 EMR에서의 정보가 다른 경우 간호사 선생님과 보호사 선생님을 통해 정보를 얻었다. 이처럼 다양한 경로를 통해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였다.


1.3.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양극성 정동장애에 대한 문헌고찰

양극성 정동장애는 조증과 우울증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재발성 정신질환이다. 양극성 장애 I형은 조증 삽화가 주 증상이며, 양극성 장애 II형은 우울증 삽화가 주로 나타난다. 양극성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약 1%이며, 자살률이 일반인에 비해 30배 이상 높다.

양극성 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신경해부학적 요인, 신경내분비계 작용, 일주기 리듬 등 다양한 생물학적 요인들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정신 역동적 측면, 인지적 측면, 환경적 스트레스 등의 정신사회적 요인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양극성 장애의 주요 증상은 조증 삽화와 우울증 삽화의 반복이다. 조증 삽화 시 의기양양, 과대성, 수면 욕구 감소, 과도한 행동 등이 나타나며, 우울증 삽화 시 정신운동지연이 특징이다. 양극성 장애 I형은 오직 조증 삽화의 유무로 진단되며, 양극성 장애 II형은 우울증 삽화와 경조증 삽화가 특징이다. 순환성 장애는 경조증과 경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나는 경한 상태이다.

양극성 장애의 치료는 주로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를 함께 병행한다. 약물 치료로는 기분 조절제, 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 등이 사용되며, 정신 치료로는 입원 또는 외래로 실시되는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이 활용된다. 특히 양극성 장애 환자의 병식 결여와 관련된 상호작용 장애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2. 간호과정
2.1. 대상자 정보

이름 김oo 성별/나이 M/47 의학적 진단(DSM-V) 주진단 :양극성 정동장애 부진단 : 기타 약물유발성, 속발성 파킨슨증 상세불명의 변비 주호소 "저를 누가 때리려고 하는 것 같아요" "누가 제 노트를 훔쳐가려고 해요" 주문제/주증상 불안, 피해망상, 변비 현 문제 최초발병시기 수년 전(emr)...


참고 자료

서울아산병원 질병백과 “양극성 정동장애”
위키백과 “양극성 장애”
보건복지부 국립나주병원 “양극성 정동장애”
이미형 외 (2019) 정신건간간호학
박금주, 강영미 외 3명 (2022) 비판적사고와간호과정
EMR
정신건강간호학.양수외공저.2017.현문사.P257~P.273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간호과정실무지침.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2021.서울대학교병원간호본부 P.614~P.655
서울 아산병원 http://www.amc.seoul.kr/asan/search/search.do?kwd=%EC%96%91%EA%B7%B9%EC%84%B1+%EC%9E%A5%EC%95%A0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357
비판적 사고 기반 간호과정의 적용.성미혜외3인.2015.수문사
제3판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차영남외.2013.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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