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현재, 우리나라 노인 인구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건강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당뇨병의 중요한 급성 합병증 중 하나로, 당뇨병 환자 수가 늘어남에 따라 당뇨병성 케톤산증 환자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고령사회에 접어든 현 시점에서 당뇨병성 케톤산증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이론적으로만 배웠던 내분비계 질환을 실제 대상자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1.2. 문헌고찰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대부분 1형 당뇨병에서 발생하는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중 하나로, 당뇨병이 원인이 되어 체내에 케톤산이 많이 쌓이며 발생하는 증상을 이르는 질환이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흔한 유발인자로는 감염증, 인슐린 투여 중지, 기타 병변질환, 위장관계 장애 순이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증상은 24시간 정도에 걸쳐 발생하며, 구역질과 구토, 확연한 갈증, 다뇨, 복통, 쿠스마울 호흡, 호흡 시 아세톤 냄새, 탈수 증상, 심한 경우 환자가 혼란을 겪거나 의식수준이 저하되며 혼수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결핍에 의해 유발되는 급성 대사 장애이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치료 목표는 체용적 결손 및 조직 관류의 개선, 고혈당(및 고삼투압 상태)의 정상화, 혈청 및 소변 케톤체의 항정 상태로의 회복, 전해질 불균형의 교정, 유발인자의 색출 및 치료 등이며, 수액요법, 인슐린요법, 칼륨 투여, 중탄산염 투여 등이 이루어진다. 당뇨병성 케톤산증 환자의 간호에 있어서는 탈수 조절, 전해질 손실 보충, 산증 조절 등이 중요하다. []
2. 본론
2.1.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정의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대부분 1형 당뇨병에서 발생하는 당뇨병의 급성 합병증 중 하나로, 당뇨병이 원인이 되어 체내에 케톤산이 많이 쌓이며 발생하는 증상을 이르는 질환이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대부분 1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하지만, 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도 종종 발생한다. 인슐린이 부족한 상태에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거나, 평소 인슐린 치료를 받던 1형 당뇨병 환자가 갑자기 인슐린 투여를 중단한 경우, 또는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감염증이나 수술과 같은 2차적인 이유로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 당뇨병성 케톤산증이 유발될 수 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증상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