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헌고찰
1.1. Cesarean delivery(제왕절개 분만)
1.1.1. 정의
제왕절개분만(Cesarean section)은 복부절개를 통하여 태아를 만출시키는 것이다. 수술기술의 발달과 무균조작법, 항생제의 발달로 제왕절개로 인한 모아 사망률이 더 이상 심각한 문제가 아니지만 질분만에 비하여 모아에게 미치는 위험률은 여전히 2배 이상이다.
제왕절개분만은 이전에 제왕절개 분만을 한 경우, 태아가 두위 이외의 다른 자세로 있는 경우, 태아가 자궁 내에서 저산소혈증이나 산증으로 인해 태아 심장박동의 이상이 있는 경우, 정상적인 분만 진행 과정을 넘어서 지연되는 경우 약 80%가 시행된다.
1.1.2. 고위험 분만의 종류
난산은 분만의 5요소인 만출력, 태아, 산도, 산부의 심리적 문제 및 자세 이상으로 인해 분만진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난산의 경우, 분만이 진행되면서 대부분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조산은 임신 20~37주 사이에 진통이 있는 것을 말하며 최근 증가 추세에 있어 분만 대상자 10명 중 1명이 조산이 된다. 조산은 신생아 사망의 75% 정도를 차지하므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며, 또한 임신관리에 힘써야 한다. 조산한 경력이 있으면 분만 후 6~12개월 후에 임신하도록 피임을 철저히 해야 한다.
과숙아 분만은 42주 이상 지연되는 경우를 말한다. 임신기간이 연장되면 거대아가 될 위험이 있고, 분만 시에도 기능부전성 자궁수축, 유도분만, 흡입만출 및 제왕절개술 등의 빈도가 증가한다.
응급분만은 응급상황에서 분만을 개조해야하는 상황을 말한다. 간호사는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분만기전과 분만 각 단계의 평균시간에 대한 지식은 기본적이고, 산부사정과 의사소통, 신체 및 행동변화를 파악하여 분만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1.1.3. 고위험 분만 시 산과적 시술
유도분만: 자연적인 자궁수축이 있기 전에 인위적으로 자궁수축을 유도하여 분만 시키는 것이다. 유도분만은 임신의 지속이 모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거나 모체의 상태가 태아의 생존에 영향을 미칠 때, 만삭이 되어도 분만이 시작되지 않을 때 시행한다.
회음절개술: 제대절단과 함께 산과영역에서 가장 많이 하는 외과적 처치이다. 회음절개술은 질 입구를 확장시키기 위한 절개로 분만2기 동안 아두 만출을 돕기 위한 방법이다. 그런데 실제로 초산부에 있어서 회음절개는 분만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거의 필수적이다.
흡인만출: 제왕절개술을 할 필요까지는 없는 만출력 이상인 경우에는 흡인만출을 이용한다. 태아의 머리에 고정시킨 컵 안의 공기를 연결된 줄을 통해 완전히 빼내어 진공상태로 만든 뒤 컵을 태아의 머리에 단단히 고정시킨 뒤 견인하여 태아를 만출시키는 방법이다.
제왕절개분만: 복부절개를 통하여 태아를 만출시키는 것이다. 수술의 발달과 무균조작법, 항생제의 발달로 제왕절개로 인한 모아 사망률이 더 이상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지만 질분만에 비하여 모아에게 미치는 위험률은 두 배 이상이다.
1.2. 제왕절개의 적응증
제왕절개술은 산모나 태아의 안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