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지도님의사회사업을 하게 된 동기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지도님의사회사업을 하게 된 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아동센터 실습
1.1. 실습기관 선택 동기
1.2. 실습기관에서의 활동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4. 사회복지사로서의 꿈

2.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2.1. 슈퍼비전의 과정과 필요성
2.2. 실습에서의 슈퍼바이저 역할

3. 종합복지관 사회복지현장실습
3.1. 실습생 프로파일
3.2. 실습 계획서
3.3. 기관분석보고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실습
1.1. 실습기관 선택 동기

나 자신이 실습을 하기 위하여 선택한 기관은 거주지역 인근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이다. 다양한 실습기관들 중에서 지역아동센터를 선택한 까닭은 나 자신이 현재 30대 후반이면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보육교사가 되고 싶은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 또한 맞벌이 가정의 엄마로서 바쁘게 살아가는 시간 속에서 잠시나마 육아에 도움을 받고 싶고 가정환경 등의 이유로 인하여 자녀 돌봄을 필요로 하는 가정에 이러한 지역아동센터가 이바지하는 기여도가 매우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역 내 지역아동센터 중에서 한 곳을 골라서 실습기관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1.2. 실습기관에서의 활동

나 자신이 실습을 진행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교육환경 개선사업과 저소득층 초등학생 장학금 수여, 관내 지역아동센터 연합캠프 주관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 곳에서 나는 4주간 클라이언트 교육을 비롯하여 예절, 관찰 프로그램, 실습지도자와의 만남 등의 실습활동에 참여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클라이언트 교육
지역아동센터에 찾아오는 초중고 학생들도 사회복지 분야에서 엄연히 클라이언트에 해당하며 사회복지 종사자로서 이들을 존중하고 따뜻하게 대해주기 위한 클라이언트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 이에 클라이언트 교육 시간 동안 지역아동센터의 대다수를 이루는 초등학생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과 이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찾아서 적기에 하는 것 등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나이가 어린 학생들일수록 좀 더 손길이 많이 가기는 하지만 오히려 센터 선생님들을 더 잘 따르고 의지한다는 것을 통해서 연령별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맞게 이들을 대하는 구체적인 방법도 배울 수 있었다.

2) 예절 및 관찰
지역아동센터를 찾는 아이들에게 예절을 교육하는 것과 이들의 활동모습을 관찰하여 위험을 감지하거나 적절한 교육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특히 해당 지역아동센터에서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몇 명 있었는데 한국말이 서투른 학생들에게 적절한 예절교육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는 아동학대신고 의무가 있으며 아동에게 학대 사실이 있거나 관련 징후를 발견했을 때는 그 즉시 신고하여야 하고 이를 묵인하거나 방관했을 ...


참고 자료

사회복지 현장실습, 저자 신민선, 김남식 외 3명, 출판 양서원, 2023.02.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