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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모형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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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 모형의 개요
1.1. 관료제이론
1.2. 과학적 관리론

2. 관료제이론
2.1. 관료제의 특성
2.2. 관료제의 장단점

3. 과학적 관리론
3.1. 과학적 관리론의 내용
3.2. 과학적 관리론의 한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 모형의 개요
1.1. 관료제이론

관료제이론은 사회구성원들의 경제적 동기부여를 중심으로 전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이루고자 하는 고전적인 조직관리 이론이다. 이 이론은 베버에 의해 처음 체계적으로 연구되었으며, 합리적인 규칙과 전문화된 관료제를 통해 최대한의 효율성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관료제 하에서는 인간의 개성보다 공적인 지위에 따른 위계적 권위구조가 중요하다. 지위에 따른 권한과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고도로 전문화된 업무 분업을 특징으로 한다. 베버는 완전한 관료제의 달성이 자원과 권력을 동원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보았으며, 이는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규칙과 최대한의 효율성에 기반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 조직과 같이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관료제를 적용하면 규칙과 규제에 대한 과도한 의존, 비인간적인 관계, 융통성 부족, 비인격적 평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사회복지 조직은 인간을 '원료'로 하는 비정형성이 특징이므로 일괄적인 규칙보다는 전문직의 규범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따라서 관료제의 장단점을 균형 있게 고려하여 적절히 적용할 필요가 있다.


1.2.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F. Taylor)에 의해 형성된 과학적 관리론은 조직에 있어서 구성원의 육체적 능력을 중시하고, 개인의 과업수행에 필요한 시간이나 동작에 초점을 두어 조직의 최상의 목표로서 합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노동의 분업, 작업유인 및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연구하였다. 또한 데일러는 기능적 관리(functional management)를 주장하였는데 이 관점은 작업을 분담하여 각자가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권위와 책임을 정확히 할당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인의 과업에 대한 소요 시간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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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흠 오, 유아교육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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