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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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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 정책의 이해
2.1. 사회복지 정책의 개념 및 범위
2.2. 사회복지 정책의 구성요소
2.3. 사회복지 정책의 주체

3. 사회복지 정책과정론
3.1. 사회문제의 등장과 정책의제 설정
3.2. 정책대안의 형성과 분석
3.3. 정책대안의 채택과 정책결정
3.4. 정책의 집행
3.5. 정책의 평가

4.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정책형성과정
4.1.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 및 이슈화
4.2. 선진국 사례를 통한 정책의제 형성
4.3. 노인장기요양보장제도 시범사업 추진
4.4. 고령화 시대 대비 정책결정
4.5.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및 개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정책은 모든 사회구성원의 안녕을 추구하기 위한 인간의 사회적·공동체적 노력이다. 사회복지정책의 범위는 협의적·소극적 개념과 광의적·적극적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협의적·소극적 개념에서는 사회복지의 수혜대상자를 불우계층(사회 부적응자, 저소득자 등, 저수혜자)과 같은 특정한 국민으로 보는 반면, 광의적·적극적 개념으로는 국민전체를 수혜대상자로 보는 것이다. 사회복지정책의 구성요소에는 정책목표, 정책수단, 정책주체, 정책수혜집단, 정책부담집단, 정책결과 등이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주체는 국가 또는 중앙정부, 지방정부와 지역사회, 그리고 민간영역의 다양한 조직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사회복지정책의 입안, 실천,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 사회복지 정책의 이해
2.1. 사회복지 정책의 개념 및 범위

사회복지정책은 모든 사회구성원의 안녕을 추구하기 위한 인간의 사회적·공동체적 노력이다.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은 협의적·소극적 개념과 광의적·적극적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협의적·소극적 개념의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의 수혜대상자를 불우계층(사회 부적응자, 저소득자 등, 저수혜자)과 같은 특정한 국민으로 보는 것이다. 반면 광의적·적극적 개념의 사회복지정책은 국민전체를 수혜대상자로 하는 것이다. 또한 협의적·소극적 개념과 광의적·적극적 개념을 모두 포함하는 복합적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책에 대한 접근방법은 국가 또는 국민들이 처해있는 특수 상황이나 선호에 따라서 접근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정책의 구성요소는 정책목표, 정책수단, 정책주체, 정책수혜집단 및 부담집단, 정책결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주체는 국가 또는 중앙정부, 지방정부와 지역사회, 그리고 민간영역으로 구성된다.


2.2. 사회복지 정책의 구성요소

정책목표는 정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를 말한다. 정책목표는 대안 비교, 선택의 기준, 평가의 기준 등의 기능을 한다. 정책목표를 설정할 때는 클라이언트, 비용 부담자, 국민의 이해관계, 정책목표의 종류와 성격, 가치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정책수단은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규제, 유인, 설득 등의 도구이다. 정책수단은 정책 이념과 접점을 이루며, 사회복지정책에서는 현금급여, 현물급여, 서비스, 규제 등이 활용된다. 정책수단 선택 시 실현가능성, 효과성, 효율성, 형평성, 수용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정책주체는 정책을 입안하고 실천하는 주체로, 개인, 가족, 종교단체, 기업, 지역사회, 국가 등이 포함된다. 국가와 지방정부가 가장 큰 주도적·지배적 위치를 차지하며, 민간영역에서는 자원조직, 종교조직, 기업 등이 주체가 된다.

정책수혜집단과 정책비용부담집단은 정책적 개입의 대상이 되는 집단이다. 정책수혜집단은 정책으로 인해 이익을 받는 집단이고, 정책비용부담집단은 정책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집단이다. 이들 간의 형평성 있는 배분이 중요하다.

정책결과는 정책 활동의 직접적인 산출과 대상자 변화, 간접적인 사회 변화 등을 포함한다. 정책결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정책목표 달성도를 확인할 수 있다.


2.3. 사회복지 정책의 주체

사회복지 정책의 주체는 크게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으로 구분된다.

공공 부문에서 가장 큰 주도적·지배적 위치를 차지하는 주체는 국가 또는 중앙정부이다. 중앙정부는 사회복지정책의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제도를 마련하며, 재정을 지원하는 등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지방정부와 지역사회도 공공 부문의 주체로 참여한다.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의 정책을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 실정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민간 부문에서는 다양한 조직들이 사회복지정책의 주체로 활동한다. 자원봉사와 자선적 기부 등을 통해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자원조직과 종교조직, 근로자와 가족을 위한 복지를 제공하는 기업,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조직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보호조직, 대표조직, 캠페인조직, 서비스조직 등 다양한 유형의 민간 조직들도 사회복지정책 형성과 집행에 참여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정책의 주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그리고 다양한 민간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자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며 상호 협력하여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3. 사회복지 정책과정론
3.1. 사회문제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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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유범상, 문병기 공저 (2020). 「사회복지정책론」. p4
유범상, 문병기 공저 (2020). 「사회복지정책론」. p111
유범상, 문병기 공저 (2020). 「사회복지정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범상, 문병기(2018). 「강의록_사회복지정책론」.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https://www.longtermcare.or.kr/npbs/e/b/101/npeb101m01.web?menuId=npe0000000030&prevPath=/npbs/e/b/102/npeb102m01.web
올 3월부터 서울 초·중·고 무상급식에 7152억원 든다. 뉴데일리
문영빛(2013). 무상급식정책형성과정에서의 정책갈등 분석 :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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