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홍삼 시장의 경우 전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약 47%의 점유율을 보이며 국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홍삼 시장에서 110년 전통을 자랑하는 정관장 브랜드는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키며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정관장이 어떠한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업체들을 제쳐두고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정관장의 성공 요인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정관장의 역사와 현황
2.1. KGC인삼공사의 기업 개요
KGC인삼공사는 1899년 대한제국 궁내부 삼정과 설치 이후, 120년 가까이 고려삼의 전통을 지켜가고 있는 기업이다. 1908년 홍삼전매법이 제정, 공포되면서 국가 전매사업으로 확정되었고, 인삼재배 및 제조관리에 근대적 경영기법이 도입되었다. 이후 전매청 승격, 한국담배인삼공사 등의 역사적 변천을 거친 후 1999년 KGC인삼공사로 설립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삼종주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52,738평의 세계 최대 규모의 고려인삼창과 매년 6,000톤의 인삼처리가 가능한 초현대식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전체 인삼생산량의 16%정도를 생산에서 판매까지 책임지고 있다. 또한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생산이력제와 사후보상제를 도입하여, 원료 생산과 제품제조에 이르는 전 과정의 제품 이력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재배 농민의 책임의식을 높이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홍삼, 한약재와 관련하여 정관장, 굿베이스, 예본, 라이프엔진, 이체 5가지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정관장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정관장은 1940년 처음 사용된 브랜드로, 조선총독부 전매국에서 유행하던 위조 고려삼과 구별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11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정관장은 홍삼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였으며, 현재 전국 17개 지점과 800여개의 유통망을 보유하고 전 세계 60여 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정관장은 6년 연속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건강식품부문 1위, 6년 연속 First brand상, 대한민국 명품브랜드상, 한국식품 최초 세계일류식품상 등 다수의 수상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도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5위 안에 포함되는 등 고품격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2.2. 정관장의 발전과정
정관장은 1899년 대한제국 시절부터 홍삼사업을 시작하여 110년간 고려삼의 전통을 지켜가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삼종주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940년 조선총독부 전매국에서 유행하던 사제홍삼 및 위조 고려삼과 구별하기 위해 '정부가 관할하는 곳에서 생산된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뜻의 '정관장(正官庄)'이라는 상표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오늘날까지 등록상표로 이용되어오고 있다.
1996년 홍삼전매제가 폐지되고 홍삼 제조 및 판매가 민영화되면서 기존의 독점권이 무너지자, 한국담배인삼공사는 홍삼사업에 보다 집중하고자 1999년 한국인삼공사를 설립했다. 한국인삼공사는 고품질의 6년 근 인삼을 확보하기 위해 계약재배 시스템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관리하는 등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생산이력제와 사후보상제를 도입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정관장은 11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브랜드 자체로서의 가치를 강화시키고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과 건강 음료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현재 전국 17개 지점과 800여개의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홍콩, 베트남, 미국, 캐나다 등 전 세계 60여 개국으로 수출을 하고 있다. 정관장은 6년 연속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건강식품부문 1위, 대한민국 명품브랜드상 등을 수상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3. 정관장의 성공요인 분석
3.1. 홍삼 시장 내 No.1 브랜드 구축
정관장은 110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홍삼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관장은 소비자들에게 '믿음, 고품격, 전문성, 전통' 등의 이미지를 형성하며, 특히 '홍삼 대표 브랜드, 전통, 고급'이라는 이미지에서 경쟁사 대비 월등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관장은 경쟁사 대비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홍삼 시장에서 No.1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정관장은 경쟁사보다 120년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홍삼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후발업체들이 진출하고 있지만, 정관장은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브랜드를 구축한 상태였기 때문에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다.
정관장은 6년근 고려인삼을 사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타깃 소비자층을 세분화하여 각 층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매출 확대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정관장은 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 여성 등 다양한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정관장은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펼쳐 기업의 시민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전국적인 유통망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정관장은 홍삼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3.2. 홍삼 시장 선점과 고품격 이미지 구축
정관장은 110년 전통을 바탕으로 홍삼 시장을 선점하고 고품격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정관장은 경쟁업체보다 오래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현대인들이 홍삼 식품에 많은 소비를 하기 때문에 홍삼 식품 시장의 규모가 늘어나고 후발주자들이 등장하여 경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관장은 기존 시장을 이미 선점하고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었기 때문에 높은 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었다.
정관장은 고려인삼 중 가장 효능이 좋다고 평가받는 6년 근 인삼만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정관장은 계약재배 시스템을 통해 철저하게 관리된 인삼만을 확보하고, 자체 연구소에서 신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생산이력제와 사후보상제를 도입하여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정관장은 '믿음, 고품격, 전문성, 전통' 등의 이미지를 소비자들 사이에 구축할 수 있었다. 특히 '홍삼 대표 브랜드, 전통, 고급' 이미지 면에서 타사 대비 우월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는 정관장이 경쟁업체에 비해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홍삼 시장에서 No.1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해주었다.
정관장은 6년 근 고려인삼이라는 최고 품질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