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요
1.1. 0세1학기발달평가 소개
0세1학기발달평가는 생애 초기 영아의 발달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아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향후 필요한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된다. 영아의 신체운동 및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영아의 가정 내 발달 상황과 부모의 의견을 함께 수렴하여 통합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1.2. 평가 대상 아동의 기본 정보
OOO 아동의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다. OOO 아동은 만 0세의 아동이며, OOO반에 소속되어 있다. 담임교사는 OOO이다.
2. 발달 영역별 평가
2.1. 신체운동 및 건강
OOO 아동은 기어 다니기가 매우 능숙하며, 실내외 공간을 활발하게 탐색하는 특징이 있다. 새로운 장난감이나 사물을 발견하면 망설임 없이 기어가 다가가 손으로 만져보고 입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소근육 발달 또한 양호하여 작은 블록이나 구슬을 능숙하게 쥐고 옮기며, 손의 협응 능력이 뛰어난 편이다. 높은 곳에 있는 물건에도 관심을 보이며 팔을 뻗어 잡으려고 시도한다. 신체활동 시 예상치 못한 자극에 다소 민감하게 반응할 때가 있으나, 이내 호기심을 갖고 다시 탐색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1]
OOO 아동은 앉기 능력이 매우 능숙하며, 안정적인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서 놀이에 집중하는 특징을 보인다. 앉은 자세에서 상체를 숙여 장난감을 탐색하거나, 한 손으로 몸을 지지하며 다른 손으로 물건을 조작한다. 기어 다니는 활동보다는 앉아서 하는 놀이에 더 흥미를 보이며, 소근육을 활용한 블록 쌓기나 끼우기 놀이에 집중력이 높은 편이다. 스스로 앉았다 일어나는 시도는 아직 미숙하지만, 앉은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활발하게 움직이며 소근육과 대근육을 고루 사용하는 발달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차분한 성향으로 격렬한 신체 활동보다는 정적인 놀이를 선호한다. [1]
OOO 아동은 손을 잡고 걷기를 시도하며, 스스로 서려는 의지가 강한 특징을 보인다. 벽이나 가구 등 지지할 수 있는 곳을 잡고 일어서려고 노력하거나, 손을 잡고 걸을 때는 발걸음에 힘을 주어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기어 다니는 활동도 능숙하여 활동 범위가 넓고, 새로운 장소나 물건에 대한 탐색 욕구가 강하다. 소근육 발달 또한 양호하여 작은 물건을 엄지와 검지로 집어 올리거나, 블록을 쌓고 무너뜨리는 놀이를 즐긴다. 신체 활동 시 새로운 움직임이나 도전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1]
OOO 아동은 구르기 능력이 매우 능숙하며, 이를 통해 원하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한다. 몸을 활발하게 움직여 주변 공간을 탐색하며, 때로는 뒤집기나 배밀이를 통해 이동 범위를 넓힌다. 대근육 발달이 전반적으로 양호하여 팔과 다리를 힘껏 움직이며 적극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소근육 또한 양호하여 장난감을 잡고 흔들거나, 손을 사용하여 물건을 조작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명랑한 성향으로 신체 활동 시 즐거움을 표현하는 웃음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다.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