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긍정적 행동지원 1차보편적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초신체 장애의 의미와 유형
1.2. 효과적인 중재 방안의 필요성
2. 본론
2.1. 기초신체 장애의 의미와 유형
2.1.1. 지체장애
2.1.2. 뇌병변장애
2.1.3. 시각장애
2.2. 기초신체 장애인의 효과적인 중재 방안 - 긍정적 행동지원
2.2.1.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2.2.2.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중재 방안
2.2.2.1. 보편적 차원 중재
2.2.2.2. 그룹차원 중재
2.2.2.3. 개별차원 중재
2.3.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견해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초신체 장애의 의미와 유형
지체장애란 사지와 몸통의 운동기능 장애를 말한다. 사지란 상지의 어깨 관절에서 손가락 끝까지, 하지란 골관절에서 발가락 끝까지, 몸통은 척추를 중심으로 한 상반신과 목과 머리 부분을 말한다. 단, 이 경우에 흉부와 복부의 내장기관은 포함되지 않는다. 운동기능장애란 운동에 관계하는 기관이 있는 중추신경계, 근육 및 뼈, 관절 등의 부상이나 질병으로 장기간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 자기 혼자 보행하는 것이 곤란한 상태에 있는 것을 말한다. 지체장애라는 용어는 지체부자유와는 달리 부적절한 것은 장애인이 아니라 환경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나 지체부자유아와 같이 내부 장애를 제외한 사지와 동체의 장애만을 연상하게 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지체장애는 절단장애와 중추신경계 장애, 관절질환으로 인한 장애를 포함하는 정형외과적인 장애를 의미한다. 또한 일상생활 및 교육현장에서는 사회적응에 있어서도 불리한 조건을 갖는다는 의미에서 신체장애라고도 한다. 뇌병변장애는 '뇌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로 세분류한다. 2000년에 장애인복지법 및 장애인복지법시행령의 기준으로 지체장애에 포함되었던 뇌병변장애는 독립장애로 구분되었다. 뇌병변장애의 주된 증세는 팔과 다리에 마비와 불수의 운동 증세가 나타나 독립적인 보행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대부분 심혈관계질환, 신경계질환, 교통사고나 기타 사고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원인에 따라 크게 뇌성마비,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으로 구분된다. 시각장애는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로 세분류한다. '시력장애'는 안경, 콘택트렌즈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시력 교정법을 이용하여 측정된 최대교정시력을 기준으로 시력을 확인하며 시력 범위에 따라 전맹, 저시력, 약시로 구분한다. '시야결손장애'는 보는 범위가 좁아지거나 어느 한 부분이 안 보이는 상태로 대표적 질환은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등이 있다. []
1.2. 효과적인 중재 방안의 필요성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현재 수행 능력 및 정도가 심해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되며 대상 학생 간의 개별차로 인해 각 특수학생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수 방법이 필요하므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학생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 단순히 어떤 특정한 행동의 원리와 행동주의 절차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이러한 개별화를 통해 각 학생의 개별적 필요가 구체화 되고 독특한 개별적 요구와 학생이 보이는 향상 정도에 맞춰 행동지원방법이 적절히 수정될 수 있다.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할수록 행동 원리와 기법들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조직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하므로 만성적이고 심각한 문제행동일수록 개별화 행동 지원계획이 구체적으로 세워지고 실행되어야 한다. []
2. 본론
2.1. 기초신체 장애의 의미와 유형
2.1.1. 지체장애
지체장애는 사지와 몸통의 운동기능 장애를 말한다. 사지란 상지의 어깨 관절에서 손가락 끝까지, 하지란 골관절에서 발가락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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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홍/2020/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집문당
고주연 외 5/2023/장애아동의 이해/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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