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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교육으로의 변화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교육으로의 변화이다. 한국어 교육의 목표는 문자 언어 중심에서 이해와 표현 중심의 의사소통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의사소통 상황에서 듣기는 말하기의 전제가 되기 때문에, 청자는 화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적절히 반응하고 화자와 함께 대화의 방향이나 흐름을 조직해 나갈 수 있다. 특별히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은 듣기에 어려운 요소를 많이 갖고 있으므로 듣기 교육은 필수적이다.
1.2. 외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 능력 향상의 필요성
외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 능력 향상의 필요성이다. 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은 종종 언어와 문화의 차이로 인해 듣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어려움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장애가 되므로, 듣기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듣기 능력의 향상은 학습자가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수행하고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듣기 이해 능력의 향상은 다른 언어 기능인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외국어 학습자의 전반적인 언어능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 능력 향상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교육적 접근과 노력이 필요하다.
1.3. 듣기 전 활동의 역할과 중요성
듣기 전 활동의 역할과 중요성이다. 외국어 학습자들은 듣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듣기 전 활동은 이들의 듣기 이해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듣기 전 활동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필요한 언어적 정보를 미리 제공함으로써 실제 듣기 활동을 진작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듣기 전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듣기 내용에 대한 예측을 하고, 관련 어휘나 문법을 선행 학습할 수 있게 되어 본 듣기 활동에서의 집중력과 이해력이 높아질 수 있다. 이처럼 듣기 전 활동은 학습자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 지식을 보완하고 듣기 과제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토대를 제공하므로, 효과적인 듣기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듣고 말하기 단원 선정: 세종한국어3의 제1단원 '직업'
세종한국어3의 제1단원인 '직업'은 외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 능력 향상을 위해 선정되었다. 해당 단원에서는 다양한 직업에 대한 대화와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학습자들이 자주 접하게 되는 주제이며 듣기 능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