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난소낭종의 정의와 특징
난소낭종은 난소에 생기는 둥글고 잘 움직이는 주머니 모양의 종양이다. 대부분의 난소낭종은 양성이지만 일부 악성 종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감별해야 한다. 난소낭종은 난소에서 매달 생겨나는 난포가 물혹으로 변하면서 발생한다. 대부분의 난소낭종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골반통증이나 불규칙한 하혈이 가장 흔하다.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혹이 주변 장기나 골반을 누르거나 혹이 터지면서 피가 나는 경우이다. 드물게는 혹이 꼬이면서 심하게 아픈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기타 가능한 증상으로는 혹이 방광을 눌러서 소변 볼 때 불편하다거나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다.
1.2. 난소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난소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이다.
여성의 자궁 양쪽에 존재하는 생식기관인 난소는 여포를 성숙시켜 난자를 생성하며, 여성호르몬을 분비하고 여성의 2차성징 발달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난소는 자궁의 양측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길이는 3~5cm 정도로 약간 단단하고 부드러운 아몬드 모양의 장기이다.
난소는 피질과 수질로 구분되는데, 피질에는 혈관이 부족하여 하얗게 보이는 백막이 있고 여포가 존재하며, 수질에는 혈관, 림프관, 신경 등이 분포한다.
난소는 난자를 생성하여 배란이 이루어지게 하고,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1.3. 난소낭종의 원인 및 증상
난소낭종은 기능성 낭종과 양성 난소 종양으로 구분하여 그 원인을 살펴볼 수 있다. 기능성 낭종은 배란 과정에서 발생 가능하며 배란 과정에 장애가 있을 때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출혈성 황체 낭종의 경우에는 임부가 출혈 성향을 가진 경우 발생 빈도가 높고 출혈이 심할 수 있다. 양성 난소 종양의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며, 자궁 내막종, 기형종, 장액성 또는 점액성 난소 낭종 등이 있고, 염증성 낭종(농양)은 골반염증이 원인이 된다.
난소낭종의 증상은 종양이 작은 경우에는 거의 느낄 수 없지만, 어느 정도 크기가 커지면 하복부 팽만감이나 요통이 나타나기도 하고, 멍울 같은 것이 만져지기도 한다. 또한 낭종이 터지거나 꼬이면서 심한 복통과 구역질, 구토, 고열 등이 나타나거나 쇼크를 일으킬 수 있다. 이 외에도 배뇨주기 및 용이성의 변화, 배변의 어려움, 피로, 두통과 같은 증상, 체중 증가, 자궁출혈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난소 낭종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골반통증이나 불규칙한 하혈이 가장 흔하다. 통증이 생기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