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침묵식 교수법 한국어교육 효과와 어려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침묵식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1.2. 침묵식 교수법의 언어교육 적용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침묵식 교수법의 학습 효과
2.1.1. 학습자 참여도 향상
2.1.2. 자율적 학습 능력 증진
2.1.3. 논리적 사고력 강화
2.1.4. 자기평가 및 학습 개선
2.2. 침묵식 교수법의 어려움
2.2.1. 수업 시간 관리
2.2.2. 학습자의 불안감과 지루함
2.2.3. 학습 평가의 어려움
2.2.4. 학습자 참여 유도의 어려움
2.2.5. 교사의 전문성 요구
2.3. 침묵식 교수법의 개선 방안
2.3.1. 효과적인 시간 관리
2.3.2. 학습자의 불안 해소
2.3.3.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2.3.4. 학습자 참여 유도 전략
2.3.5. 교사의 전문성 강화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침묵식 교수법의 교육적 의의
3.3. 향후 연구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침묵식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
침묵식 교수법은 학습자가 주체이며 학습자의 배움을 교사의 가르침보다 더 중요시 한다. 따라서 침묵식 교수법에서는 가르침이 배움에 복종해야 하며 교사는 조력자이기보다는 계몽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침묵식 교수법의 가장 큰 특징은 교수의 침묵이다. 교사는 수업 중 최대한 말을 적게 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많이 하게 해야 한다.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교사의 언어량을 점차 줄여나가야 한다. 침묵식 교수법은 사물, 동작, 손 모양 등으로 교사의 구두 설명을 대체하며, 직접식 교수법과 전신반응 교수법의 접목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침묵식 교수법에서 학생 간 관계는 경쟁의 관계가 아니며, 상호 협조하여 잘못을 고치고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 정신을 기를 수 있다.
1.2. 침묵식 교수법의 언어교육 적용
침묵식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서 언어교육에 적용되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첫째, 극소수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학습자의 인식의 도구가 가능한 한 수용성을 띠게 만들어 준다. 둘째, 교사가 별로 중요치 않은 말을 하지 않은 것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간섭을 적게 받음을 뜻한다. 이는 학습자의 자율적 참여에 도움을 준다. 셋째, 교사 말의 횟수가 적기 때문에 학습자가 자기 표현을 감상할 수 있다. 넷째, 침묵은 학습자가 들은 내용을 마음 속에서 철저하게 반복 및 기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학습자는 분명히 막대를 통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있음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여섯째, 단어 및 문장의 의미는 막대의 선택과 형태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이해가 빠르다. 일곱째, 침묵식 교수법에서 교사는 말을 적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의 진보 사항을 알게 된다. 여덟째, 침묵식 교수법을 적용하는 교실에서는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활동 참가 태도를 찾아 볼 수 있다.
이처럼 침묵식 교수법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참여도를 높이고, 논리적 사고력을 강화시키며, 자기평가 및 학습 개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언어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침묵식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의 언어 교육 방식으로, 교사의 역할을 최소화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이는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침묵식 교수법 적용 시 수업 시간 관리, 학습자의 불안감 및 지루함, 평가의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침묵식 교수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한국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침묵식 교수법의 교육적 활용도를 높이고, 학습자의 자율성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침묵식 교수법의 학습 효과
2.1.1. 학습자 참여도 향상
침묵식 교수법은 학생들의 참여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교사의 침묵을 통해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학습 참여도가 높아진다. 또한 침묵 시간 동안 학생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주제를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자기주도적 학습을 장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학습 방식에 따라 유연하게 공부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침묵식 교수법은 학생들의...
참고 자료
함은주, 침묵식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서연화, 노래와 게임을 활용한 중국어학습에 관한 지도방안,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전홍화, 침묵식 교수법을 활용한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 대상 모음 발음 교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0.
김경령. (2010). 한국어 교수 방법에 대한 고찰
함은주. "침묵식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