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양보호사 요양원 실습일지
1.1. 실습 계약서
1.1.1. 일반적 사항
일반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기간은 20xx년 xx월 xx일부터 20xx년 xx월 xx일까지 총 xx일이며, 주 2~3일 근무하며 9시부터 18시까지 근무한다. 실습생의 소속 대학은 ◆◆◆◆◆ 평생교육원이며, 실습기관은 OOOO 요양원이다. 실습지도자는 OOO 시설장이며, 실습지도교수는 OOO 교수님이다.
실습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유능한 요양보호사 양성이다. 다양한 장기요양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수급자의 다양한 돌봄을 수행함으로써 수급자의 권리, 건강 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실습의 구체적인 목표는 실습현장에서의 새로운 실천기술과 지식 습득, 요양보호현장에 대한 이해, 실습생 자신의 능력과 한계에 대한 자기인식, 요양보호사로서의 진로 결정 기회 갖기 등이다.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은 기관의 정책과 규율 준수, 본인에게 맡겨진 업무의 성실한 이행, 단정한 복장 착용 등이다. 실습지도자의 의무와 책임은 요양보호사로서의 업무 경험 제공, 적절한 지도 감독 수행, 실습생의 희망과 실습목표에 부합하는 경험 제공 등이다.
1.1.2. 실습의 목적과 목표
요양보호사 실습 교육의 목적은 유능한 요양보호사 양성을 위함이다. 요양원, 주야간보호센터 등 다양한 장기요양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수급자의 다양한 돌봄을 수행함으로써 수급자의 권리, 건강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생은 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요양보호현장에 대해 이해하며, 자신의 능력,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하고, 요양보호사로써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1.1.3.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은 다음과 같다. 기관의 정책과 규율을 준수해야 한다. 본인에게 맡겨진 업무를 최선을 다해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 복장은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단정한 것으로 착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요양원 내에서 적절한 태도와 행동을 보여주며, 맡겨진 업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춰나갈 수 있다. 이러한 책임감 있는 자세는 실습 기간 동안 요양원 직원과 어르신들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실습생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1.1.4. 실습지도사의 의무와 책임
실습지도사의 의무와 책임은 다음과 같다. 실습기관에서 실행하는 요양보호사로써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실습생에게 제공한다. 지도 감독자를 실습생에게 배정하며, 적절한 지도 감독을 수행한다. 실습생의 희망과 실습목표에 부합하는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요양보호사로서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실습생의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실습 지도를 제공한다. 실습생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실습생이 실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물적, 인적 자원을 최대한 동원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요양보호사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1.2. 요양보호사 실습 일지
1.2.1. 실습생명, 실습일, 실습기관, 실습목표
실습생명은 O O O이다. 실습일은 2025년 xx월 xx일이다. 실습기관은 OOOO 요양원이다. 요양보호사 실습 교육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유능한 요양보호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요양원, 주야간보호센터 등 다양한 장기요양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수급자의 다양한 돌봄을 수행함으로써 수급자의 권리, 건강 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요양보호현장에 대해 이해하며, 실습생 자신의 능력과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가지고, 요양보호사로서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실습의 목표이다.
1.2.2. 교육과정, 실습시간, 실습지도자
요양보호사 표준교육과정을 거쳐 xx시간의 실습을 수행했다. 실습기관은 OOOO 요양원이었고, 실습지도자는 해당 요양원의 시설장 OOO이었다. 실습을 통해 요양보호사로서의 업무를 이해하고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자 했다. 실습생은 기관의 정책과 규율을 준수하고 성실히 업무를 수행했으며, 실습지도자는 적절한 지도와 감독을 제공하며 실습생의 목표 달성을 지원했다.
실습생은 수급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기초 평가를 수행하고, 다양한 돌봄 기술을 습득했다. 수급자의 건강 상태 파악, 인지 기능 평가, 활력 징후 측정 등 전반적인 수급자 케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수급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감 능력과 소통 기술을 기를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성실한 태도와 어르신들에 대한 공경심을 높이 평가했으며, 실습 과정 전반에 걸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실습생의 발전을 도왔다.
1.2.3. 실습내용(관찰한 내용, 실행한 내용)
수급자와 대화를 나누면서 수급자에 대한 기초평가(낙상위험도, 욕창위험도, 욕구사정, 인지평가 등)를 파악할 수 있었다. 수급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는데, 수급자는 말 뿐 아니라 표정과 몸짓 등으로도 다양하게 욕구를 표현하기 때문에 그러한 비언어적인 표현도 파악할 수 있었다. 수급자를 돌보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배울 수 있었는데, 기본적인 수급자의 인권을 위한 노인인권에 대해 배울 수 있었으며 수급자를 위한 화장실 도움, 식사 도움, 목욕 도움 및 손톱 발통 위생관리 등 다양한 돌봄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수급자의 건강 상태 파악에 대해 배울 수 있었는데, 수급자들의 활력징후(혈압 측정, 체온 측정, 혈당 측정 등)를 측정하는 방법 및 구강상태 파악 등 다양한 건강 상태 파악을 위한 방법을 배웠다.수급자와 대화를 나누면서 수급자에 대한 기초평가(낙상위험도, 욕창위험도, 욕구사정, 인지평가 등)를 파악할 수 있었다. 수급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는데, 수급자는 말 뿐 아니라 표정과 몸짓 등으로도 다양하게 욕구를 표현하기 때문에 그러한 비언어적인 표현도 파악할 수 있었다. 수급자를 돌보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배울 수 있었는데, 기본적인 수급자의 인권을 위한 노인인권에 대해 배울 수 있었으며 수급자를 위한 화장실 도움, 식사 도움, 목욕 도움 및 손톱 발통 위생관리 등 다양한 돌봄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수급자의 건강 상태 파악에 대해 배울 수 있었는데, 수급자들의 활력징후(혈압 측정, 체온 측정, 혈당 측정 등)를 측정하는 방법 및 구강상태 파악 등 다양한 건강 상태 파악을 위한 방법을 배웠다.
수급자와 대화를 나누면서 수급자에 대한 기초평가(낙상위험도, 욕창위험도, 욕구사정, 인지평가 등)를 파악할 수 있었고, 수급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수급자의 표정과 몸짓 등 비언어적인 표현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수급자를 위한 화장실 도움, 식사 도움, 목욕 도움 및 손톱 발통 위생관리 등 다양한 돌봄 기술을 배울 수 있었으며, 수급자들의 활력징후 측정 및 구강상태 파악 등 건강 상태 파악을 위한 방법도 배웠다.
1.2.4. 실습 자가평가
첫 실습 시간이어서 많이 긴장을 하고 실습에 임하였지만 실습 지도자가 차근히 설명을 하고 집중하여 실습을 진행해주어서 차분하게 실습에 임할 수 있었다. 실습생으로서 침착하게 첫 요양보호사 실습에 임하는 모습이 좋았고,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모습이 감명 깊었다.
1.2.5. 실습 지도자 의견
성실한 모습으로 침착하게 첫 요양보호사 실습에 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모습이 감명 깊었다. 실습생은 실습 첫날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실습에 임했다. 기관 소개와 오리엔테이션에 집중하여 경청했으며, 시설 라운딩 시에도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등 배우려는 자세가 돋보였다. 어르신들과의 첫 만남에서도 어색해하지 않고 먼저 다가가 인사를 건네고 대화를 시도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앞으로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라포를 형성하는 데 주력한다면 실습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간 관리를 잘 하며 주어진 일정대로 움직였으며, 실습 내용 교육 시에도 메모를 하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습 소감에서도 하루 동안의 경험과 느낀 점을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했으며, 앞으로의 실습에 대한 의지와 목표 의식이 잘 드러났다. 남은 실습 기간 동안 사회복지 현장의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며 전문성을 키워나가기를 기대한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려는 자세를 유지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김OO 실습생은 실습 2일차에도 진지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오전 회의에 집중하여 경청했으며, 시설 라운딩 시에도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등 배우려는 자세가 돋보였다.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지원 관찰 및 보조 시에도 어르신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조심스럽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 프로그램 참여 시에도 어르신들의 반응을 살피며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격려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