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범주형 자료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범주형 자료분석의 개요
1.2. 사회기술훈련의 개념 및 배경
1.3.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
2. 본론
2.1. 사회기술훈련의 구성 요소
2.1.1. 정서인식 교육
2.1.2. 마음이론 교육
2.1.3. 사회적 기술 교육
2.1.4. 실행기능 교육
2.2.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2.2.1.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표
2.2.2. 프로그램 원리 및 진행 방식
2.3.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일반화 방안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교육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3.3. 향후 연구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범주형 자료분석의 개요
범주형 자료분석의 개요는 자료분석의 목적, 변수 수, 자료의 특성을 기준으로 구분된다.
첫째, 자료분석의 목적에 따라 기술통계와 추론통계로 구분된다. 기술통계는 자료의 특성을 요약하고 설명하는 것이며, 추론통계는 표본 자료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둘째, 분석하는 변수의 수에 따라 일원분석, 이원분석, 다원분석으로 구분된다. 일원분석은 단일변수를 대상으로 하며, 이원분석은 두 변수 간의 관련성을, 다원분석은 세 개 이상의 변수 간 관련성을 분석한다.
셋째, 자료의 특성이 요구되는 가정을 충족하는지에 따라 모수검증과 비모수검증으로 구분된다. 모수검증은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모수에 기반하며, 비모수검증은 모집단에 대한 가정 없이 이루어진다. 모수검증을 위해서는 변수의 측정수준, 표본추출방법, 정규분포 등의 가정이 충족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범주에 따라 일원분석에서는 단일표본 t검증, 이원분석에서는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다원분석에서는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이 활용된다. 이러한 범주와 분석 방법은 연구 목적과 자료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선택되어야 한다.
1.2. 사회기술훈련의 개념 및 배경
사회기술훈련은 아동이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상황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개선하기 위해 올바른 기술을 직접적이며 구체적으로 훈련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기술훈련의 발달 배경을 보면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으며, 기본적인 배경은 인지행동치료와 행동치료에 기초하고 있다. 인지 행동치료는 대상자의 사고, 태도, 행동을 다시 지시하고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음으로써 심리적 고통을 해결하고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일련의 전략이다. 정신질환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해롭지 않은 사건들을 극도로 해롭게 보고 정작 객관적으로 해로운 상황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데, 주관적 위험과 객관적 위험을 분리하여 무해한 상황을 이해하면서 객관적으로 유해한 사건을 회피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훈련을 강조한다. 사회기술훈련은 대인관계에서 어떤 목표도 달성할 수 있도록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넓은 의미에서는 사회생활이나 관계에서 원하는 바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기술이나 반응일 수도 있다. 사회기술훈련은 사회적 위축이나 자발성 부족, 또는 의사소통 장애와 관련된 대인관계 갈등 등을 가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사회성을 효율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으로, 인지행동 중재에 필수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사회기술훈련의 중요한 내용은 회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며, 가족, 친구, 낯선 사람과의 대화 시작, 진행 및 종료 방법,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사회적 접촉을 유지하는 방법, 그리고 사회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사회기술은 도구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로 구분할 수 있는데, 도구적 기술은 물질적 이득을 얻음으로써 독립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기술이고, 사회적 기술은 친구와 가족과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친구를 사귀고, 우정을 즐기고, 따뜻한 정서적 지지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1.3.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부모에게 달라붙어 특이한 방법으로 눈...
참고 자료
What is Autism Spectrum Disorder?
https://www.cdc.gov/ncbddd/autism/facts.html
정실질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 조 희(적십자간호전문대 교수)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