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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안전사고 보고서 지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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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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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직원안전사고 보고서 지표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요양병원 QPS 사업의 개요
1.1. QPS 사업의 목적
1.2. QPS 사업의 우선순위

2. QPS 운영 체계
2.1.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 운영
2.2.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수행 부서 및 인력

3. 환자안전사건 관리
3.1. 환자안전사건 보고체계 운영
3.2. 환자안전사건 분석 및 개선활동

4. 질 향상 활동
4.1. 질 향상 활동 계획 수립
4.2. 질 향상 활동 수행 및 평가

5. 지표 관리
5.1. 지표 정의서 작성 및 승인
5.2. 지표 분석 및 개선활동

6. 환자안전 문화 정착
6.1. 직원 교육
6.2. 환자안전관리 라운딩
6.3. 환자 안전의 날 행사
6.4. 환자안전 주의경보 공유

7. QPS 사업 평가
7.1. 평가 시기
7.2. 평가 기준
7.3. 평가 지표

8. QPS 연간 활동계획 및 예산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요양병원 QPS 사업의 개요
1.1. QPS 사업의 목적

질 향상과 환자안전 사업의 목적은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계획의 운영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환자안전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병원의 미션과 비전 등 병원 정책을 이행하고,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환자 안전과 관련된 것, 고위험, 다빈도, 문제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 개선 활동이 용이하고 효과가 좋은 것, 국내 의료기관 인증 기준이나 적정성 평가관련 지표 등을 우선순위로 설정하여 사업을 추진한다.


1.2. QPS 사업의 우선순위

QPS 사업의 우선순위는 국내 인증기준 및 적정성 평가와의 관련성, 병원의 미션 및 비전, 핵심 사업과의 관련성, 파급력, 다빈도 및 발생 가능성, 비용 효율성, 병원장의 우선순위 선정으로 구성된다.

국내 인증기준 및 적정성 평가와 관련성이 높은 사업, 병원의 미션 및 비전, 핵심 사업과 관련성이 높은 사업, 병원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사안,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 저비용 고효율의 사업이 우선순위가 높다.

이러한 우선순위 항목과 평가 기준에 따라 QPS 위원회에서 매년 병원의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활동의 방향을 설정한다.


2. QPS 운영 체계
2.1.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 운영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는 의료기관 전체 차원에서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수행도를 모니터링, 평가, 자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조직이다. 이 위원회의 목적은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계획의 운영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환자안전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추진 근거는 요양병원 인증 기준 6.1 질 향상과 환자안전 운영체계와 환자안전법 제11조부터 제8조까지의 규정이다.

위원회는 병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진료팀장, 원무팀장, 간호팀장, 재활치료팀장, 사회복지사, QPS 전담자를 당연직 위원으로 구성된다. 필요시 위원장이 위촉직 위원을 추가 선임할 수 있다. 위원회의 역할은 의료기관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의 기획, 통합, 조정, 지원,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계획 수립 및 시행, 환자안전 전담인력의 선임 및 배치, 환자안전사고의 보고체계 구축 및 활성화, 환자안전 기준 준수, 질 향상과 환자안전지표 운영, 환자와 보호자의 환자안전활동 참여 계획 수립 및 시행, 질 향상과 환자안전활동 교육, 기타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활동에 필요한 사항 등이다.

위원회는 분기별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필요 시 임시회의를 추가로 소집한다. 회의는 재적 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 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의결한다. 회의 진행은 상정 안건 작성, 소집 통지, 회의 진행 및 회의록 작성, 보고 및 승인 요청, 통보 및 공유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질 향상 및 환자안전 위원회는 의료기관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위원회의 운영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환자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


2.2.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수행 부서 및 인력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수행 부서 및 인력은 의료기관의 전반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과 관련된 관리 및 교육 업무를 위해 전담 부서를 설치하고, 인력을 배치하며 자격을 관리하는 것이다.

추진 근거는 요양병원 인증 기준 6.1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운영체계와 환자안전법 제12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9조이다.

전담 인력 배치 기준은 200병상 이상 요양병원에 대해 전담 1명, 담당 1명(경력 3년 이상)을 배치하는 것이다. 전담 인력 변경 사유 발생 시 QPS 위원회에서 적격한 자를 심의 및 승인하고 병원장의 최종 승인 하에 임명장을 발부하고 인사발령을 하게 된다.

전담 인력은 신규 배치 시 6개월 이내 24시간 이상 대면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이후 매년 12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담당 인...


참고 자료

4주기 요양병원 인증 기준 6장.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활동
12장 성과관리
환자안전법 제 7조, 8조, 11조, 12조, 14조
동법 시행규칙 제 6조, 9조, 12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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