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궁선근종 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필요성
1.2. 문헌고찰
1.2.1. 자궁선근증
1.2.2. 원인
1.2.3. 증상
1.2.4. 진단
1.2.5. 치료
1.2.6. 경과/합병증
1.2.7. 검사
1.2.8. 동반질환
1.2.9. 자궁선근증과 자궁근종의 차이
2. 본론
2.1. 간호사정
2.2. 간호문제
2.3. 간호과정적용
2.3.1. 수술과 관련된 급성통증
2.3.2. 환경변화와 관련된 수면장애
2.3.3. 침습적 시술과 관련된 감염의 위험성
3. 결론
3.1. 연구결과의 총정리
3.2. 실습에서 느낀 점
3.3.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필요성
자궁선근증은 여성 2명당 1명이 발생할 정도로 대표적인 여성 질환이다. 자궁선근증은 홀로 존재하는 경우가 드물고 80%는 동반질환이 같이 나타나는데 가장 흔하게 자궁근종과 동반되어 나타나며 그 다음으로 자궁 내막증과 동반되어 나타난다. 자궁선근증은 생리양이 많고, 생리통, 골반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들은 여성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고 빈혈 등의 2차적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다. 단순히 증상을 가볍게 취급해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질환을 더 알림으로써, 사전예방을 할 필요가 있다.
1.2. 문헌고찰
1.2.1. 자궁선근증
자궁선근증은 자궁 내막 조직이 근육층으로 침범하여 원래 없어야 할 자궁 내막의 기질 조직이 존재하면서 두꺼워지는 것을 말한다. 자궁 내막 조직이 근육 층에 전반적으로 퍼져 있어 일부만을 제거하는 수술은 하지 못하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자궁을 전부 적출해야 한다.
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출산횟수 및 자궁에 외과적 치료 경험한 횟수에 비례하여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침습설이 가장 유력하다. 즉, 자궁을 수술하거나 자궁 내에 기구를 삽입하여 조작하는 과정에서 내막조직이 자궁 근육증으로 침부 혹은 이동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 외 유전, 외상, 바이러스에 의한 전이, 고에스트로겐혈증 등이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
자궁선근증이 있는 여성의 약 30-35%에서는 증상이 없다고 하며, 우연히 부인과 검진을 하면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생리양의 과다로 빈혈이 지속되거나, 생리통, 성교통, 만성 골반통증 그리고 커진 자궁에 의해 방광과 장이 눌려져서 생기는 증상 등이 있을 수 있다. 많은 양의 생리와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는 이유는 생리기에는 생리 혈을 배출하기 위해 자궁의 근육이 더 활발히 움직이게 되는데, 근층으로 파고들어간 자궁내막의 기질과 샘조직이 증식되면서 자궁전반을 두껍고 딱딱하게 만들다보니 원활한 수축이 일어나지 않고 경련성 통증을 만든다. 자궁의 덩치가 커지는 만큼 자궁내벽을 이루는 내막이 떨어져 나오는 생리량도 급증할 수밖에 없다.
확진은 절제된 자궁에서 자궁내막 조직의 증식을 증명하는 것이다. 수술 전에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질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통해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컴퓨터 단층촬영(CT)은 유용성이 떨어진다. 즉, 생리 과다 또는 생리통을 호소하는 가임기 여성에서 내진상 자궁이 커져 있거나, 질 초음파 또는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통해 잠정적으로 자궁선근증이 진단된다.
외과적인 치료로는 전자궁절제술이 있고, 이는 확실한 치료법이다. 내과적인 치료로는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성선호르몬 분비자극 호르몬 유사체(GnRH analogs)가 자궁내막증에서와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피임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된 자궁 내 장치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생리 과다가 있으면서 자궁절제술을 원하지 않는 여성에서는 자궁내막 전기 또는 열 소작법을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자궁선근증이 단독으로 존재하는 경우는 드물다. 약 80%에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암 등과 동반되어 있다. 가장 많이 동반되는 질환은 자궁근종으로 약 57%에서 동반되고 있다. 이들 두 질환의 증상이 유사한 관계로 수술 전 감별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1.2.2. 원인
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에 대한 두 가지 가설이 있다.
첫째,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근층으로 스며들어 발생한다는 가설이다. 즉, 자궁을 수술하거나 자궁 내에 기구를 삽입하여 조작하는 과정에서 내막조직이 자궁 근육증으로 침부 혹은 이동되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자궁 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다. 이는 자궁을 수술하거나 자궁 내에 기구를 삽입하여 조작하는 과정에서 근층의 조직 변화가 일어나 자궁내막과 유사해지면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유전, 외상, 바이러스에 의한 전이, 고에스트로겐혈증 등도 자궁선근증의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유전인자와 관련되어 자궁근종이 흑인 등의 유색인종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점도...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Ⅰ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수문사 2018
드러그 인포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여성건강간호학 실습지침서 수문사 2019
여성 9주차 수업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7163&cid=51007&categoryId=51007
송경애 (2015) 최신기본간호학1, 수문사
변영순 (2015) 기본 간호학 Ⅰ (제6판), 계축 문화사
최연숙 外(2016) 제 8 판 여성건강 간호학 Ⅱ, 수문사
성미혜 外(2015) 비판적 사고기반 간호과정의 적용, 수문사
닥터 코리아, 자궁선근증, http://www.doctorkorea.com/(2018.3.15)
킴스온라인, amikacin, pethidine, macperan, trisone, zlopicin
http://www.kimsonline.co.kr/(2018.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