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학점은행제 개요
학점은행제는 학교 밖에서 취득한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는 이전에는 사회교육만을 인정하였지만, 점차 범위가 확대되어 전문대학과 대학교의 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정규 교육과정 외에서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학점은행제는 성인들의 자기개발과 평생학습을 장려하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실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로써 학점은행제는 개인과 사회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학점은행제는 학교 밖에서 취득한 학점을 활용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점은행제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점은행제 이용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는 국민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개인의 능력과 경험을 인정받을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 또한 평생학습사회에서 학점은행제는 유연한 학습이력 관리와 성인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과 분석을 통해 학점은행제의 운영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본론
2.1. Milgram의 복종 실험
스탠리 밀그램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반적이고, 교육받았으며, 평소 도덕적이었던 인간이 어떻게 그렇게 잔인한 행동을 할 수 있었는가?에 대한 의문으로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을 설계하고 실시하였다. 평범한 사람들이 비윤리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개인의 성격의 문제라기 보다는 상황에 있을 것이며 설득력 있는 상황이 생기면 아무리 이성적인 사람이라도 윤리적, 도덕적인 규칙을 무시하고 권위를 가진 상대의 명령에 따라 잔인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실험의 절차는 실험자가 권위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하얀색 가운의 실험복을 입고 피실험자에게 어떤 문제를 내고 그 정답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주며, 학습자 역할을 하는 연기자가 문제를 틀릴 때마다 전기충격을 주는 것이었다. 실험 중간 중간, 연기자의 비명소리에도 불구하고 피실험자들은 실험자의 명령에 따라 전기충격을 계속 가해 주었다. 실험 종료 후, 밀그램은 모든 실험에 대한 내용을 피실험자들에게 이야기 해줬고, 65%에 포함되어 있던 많은 피실험자들은 자신이 그렇게 잔인한 행동을 단순히 명령에 의해서 행했다는 사실에 심각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게 되었다. 이로 인한 비판과 영향은 피험자들이 실험 참여에 동의 했고 그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것이다.
2.2. 웰다잉에 대한 관심과 상담
현대인은 웰비잉(Well-Being)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만 웰다잉(Well-Dying)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어서 진정한 웰리빙(Well-Living)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참으로 잘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잘 죽는 방법을 알아야 된다.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날 때, 자신의 지나온 삶을 잘 정리해서 후회를 최소화하고 서로 용서하고 축복하는 아름다운 마무리를 원한다면 일상에서 그렇게 살아야 될 것이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웰다잉을 통한 웰리빙을 추구한다면 이 세상을 아름답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며, 삶과 죽음의 연관성을 알게 된다면 쉽게 생명을 포기하지도 않을 것이다. 100세 시대의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이제 죽음은 더 이상 감추어질 수 없는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으며 인간으로서 존엄성과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죽음을 평안하게 맞도록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는 웰다잉교육학에 대한 인지를 통해 상담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다양한 상담 기법을 제공하며 상담의 질적 향상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자기에게 주어진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