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오호 실험 개요
오호 실험은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주제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예시들을 다루고 있다. 오호 실험은 실험의 개요, 실험의 필요성과 목적, 주요 내용,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대학 지원을 위한 생활기록부 활용 방안, 실험 결과 요약, 실험의 의의와 한계, 향후 과제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특히 오호 실험은 생활기록부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진로활동,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등의 특기사항 기재 예시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또한 사회환경공학과와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 지원을 위한 생활기록부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오호 실험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다양한 활동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으며, 대학 입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진로 설계와 대학 지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2. 실험의 필요성과 목적
오호 실험은 학생들의 생활기록부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실험이다. 생활기록부 작성은 학생들의 진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기록하여 자신의 역량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생활기록부 작성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더불어 대학 지원을 위한 생활기록부 활용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학생들의 대학 입학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오호 실험은 학생들의 진학과 성장을 돕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주요 내용
2.1.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2.1.1.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이 학생은 '인문학적 상상력 통찰(1)에서 '공학' 주제(2023.08.16.)에 참여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 4차 산업혁명의 여러 기술을 이용해 현재의 문제들을 해결할 방법에 대해 고민하였다. 특히,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환경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상황을 시시각각 관찰해서 강력히 규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과거의 환경오염 사례들을 분석해 미래에 일어날 환경오염 예방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학생은 자료 조사를 통해 자신이 제안한 것들의 실현 가능성을 알아보고 구체화한 방법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이 학생은 챌린지 날(2023.10.18.)에서 3D 프린터를 주제로 한 체험 행사를 기획하였다. 이 과정에서 체험 기관을 직접 섭외하고 참여 학생을 모집하는 적극성을 발휘하였다. 직접 기획한 이 체험활동에서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품을 만들어 보는 활동까지 추진해 참여 학생과 선생님들의 만족과 감탄을 끌어냈다. 또 자신의 진로 희망 분야인 환경 분야에 3D 프린터가 활용될 가능성이 있는지 고민한 끝에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3D 프린터를 출시할 포부를 밝혔다. 이후 후속 활동으로 체험활동의 경험과 그동안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문을 제작하였다.
과학 캠프(2023.12.10.~2023.12.13.)에서 이 학생은 Alginate Bead 제조를 통한 약물 전달 실험, 천연염료 감응형 태양전지 만들기, 양자역학의 세계와 LED를 이용한 플랑크 상수 측정, Hemacytometer를 이용한 적혈구 및 백혈구 수 측정 실험에 성실히 참여하였다. 실험에서 과학적 원리를 알아가는 것도 즐거워했지만, 특히, 실험 과정에서 조원들과 의견을 공유하면서 실험 결과를 분석하는 실험들이 자신의 진로 희망인 환경 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조사해 보고서의 형태로도 고찰하는 과정을 꽤 의미 있어 하였다. 이를 제출하였다.
온라인 학습 기간 중 비대면 주제 탐구 활동(2023.04.13.~2023.05.19.)에서 이 학생은 화학(탄소 화합물) 분야에 대한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