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평가
1.1. 실습 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
1.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 요약
1주차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복지관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비대면 상황에서 복지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소통의 단절이 문제라는 것을 인지하였다.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집단미술 프로그램, 대인관계 기술 등에 대한 강의를 듣고 이용자의 유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서비스제공팀 실습을 위해 00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었고, 심리정서 지원사업, 아동안전사업, 코로나19 이후 환경사업, 노인특화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2주차에는 서비스제공팀에서 어르신 영양지원사업 식사배달서비스, 코로나19 대응전략 보고서 작성, 설날 명절 맞이 지역주민 부식나눔 행사, 집단 프로그램 사업 계획서 작성과 발표 등을 진행하였다. 서비스제공팀에서의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의 실천적인 면을 경험할 수 있었다. 식사 배달 과정에서 단순한 욕구 충족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이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1.1.2. 실습 목표의 측면별 평가
1.1.2.1. 전문적 발달 측면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지역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복지관의 변화와 비대면 상황에서의 복지 제공의 어려움, 서비스 소통 단절의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복지관, 사회복지사, 집단미술 프로그램, 대인관계 기술 등의 강의를 들으며 이용자의 유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서비스제공팀 실습을 통해 기관의 주요 사업인 심리정서 지원사업, 아동안전사업, 코로나19 대응사업, 노인특화사업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으로서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한편, 사회복지학 수강 과목이 부족하여 이론적 측면에서 부족함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실습기간 동안 다양한 강의와 팀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일지 작성 및 동료 실습생과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며 향후 발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
앞으로 실습 기간 동안 부족했던 이론적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