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급성기 병원 4주기 인증 개요
1.1. 인증기준의 기본 틀
의료기관 인증기준의 기본 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관이라면 마땅히 환자안전 보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기본 전제 하에 마련되었다. 둘째, 환자의 입장에서 진료과정을 추적조사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셋째,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 및 감염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양질의 환자 진료를 지원하는 기능과 조직의 전문성을 강조하였다. 넷째, 지표를 통한 성과관리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 틀을 바탕으로 인증기준은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조직관리체계, 성과관리체계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3개의 체계가 유기적으로 상호교류하면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의료기관의 성과 도출을 이끌어내도록 하고 있다. 의료기관은 이와 같은 기본 틀과 체계를 기반으로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실현해야 한다.
1.2. 인증기준의 구성
의료기관 인증기준은 4개의 영역(Domain), 13개의 장(Chapter), 92개의 기준(Standard), 512개(병원 507개)의 조사항목(Measurable Element, ME)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4개의 영역은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조직관리체계, 성과관리체계이다. 둘째, 13개의 장은 환자안전 보장활동, 진료전달 체계와 평가, 환자 진료, 의약품 관리, 수술 및 마취진정 관리, 환자권리존중 및 보호, 질 향상 및 환자안전 활동, 감염관리, 경영 및 조직 운영, 인적자원 관리, 시설 및 환경 관리, 의료정보/의무기록 관리, 성과관리이다. 셋째, 92개의 기준과 512개(병원 507개)의 조사항목은 이러한 4개 영역과 13개 장을 구체화하여 보다 세부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의료기관 인증기준은 이와 같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의료기관의 전반적인 운영과 의료서비스 제공 실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1.3. 인증기준의 이해
의료기관 인증기준은 병원,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적용된다. 의료기관에서 내부적으로 정하는 업무표준을 규정이라 하며, 의료기관의 운영에 대한 원칙,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원칙, 업무지침 등을 합리적인 과정을 통하여 정의한 내부 준칙이다. 의료기관 전반에 걸쳐 공통적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되어야 하는 규정은 관련 법규나 국제표준 또는 공인된 지식체계에 따라 제정 또는 개정되어야 하며, 이들 규정의 제정이나 개정은 반드시 이를 검토, 승인, 공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부서 혹은 개별 프로세스 차원의 규정은 의료기관이 정하는 과정에 따라 제정 또는 개정될 수 있으며, 해당 의료기관 직원 모두가 준수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절차는 업무 혹은 서비스의 과정(프로세스)을 정의한 것으로, 해당 프로세스의 변경에 따라 수정되고 공유되어야 한다. 의료기관 인증조사는 인증기준을 토대로 현장에서 다수의 조사위원이 '의료기관에서 정한 규정의 내용과 그에 따른 수행과정 및 결과, 결과에 따른 개선활동 등'을 추적조사방법(Trace Methodology)을 적용하여 진행한다. 추적조사방법은 직원면담, 환자(또는 보호자)면담, 현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