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에서다루기적합한주제는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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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집단상담에서다루기적합한주제는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집단상담의 개념
1.2. 집단상담의 목표

2.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와 지도자의 역할
2.1. 초기 단계
2.2. 과도기 단계
2.3. 작업단계
2.4. 종결단계

3.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3.1. 희망을 심어주기
3.2. 보편성
3.3. 정보전달
3.4. 이타주의
3.5. 초기가족의 교정적 재현
3.6. 사회화 기술의 발달
3.7. 모방행동
3.8. 대인관계 학습
3.9. 집단응집력
3.10. 정화
3.11. 실존적 문제에 직면

4. 집단상담 과정 운영
4.1. 준비
4.2. 실시
4.3. 추후관리

5. 한 회기 운영
5.1. 과정
5.2. 운영 중 어려운 상황 대처하기

6. 윤리와 고려할 사항
6.1. 한계와 수용
6.2. 윤리
6.3. 집단 운영 시 고려사항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집단상담의 개념

집단상담은 여러 사람을 보다 잘 이해하며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아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또한 다른 사람의 반응 및 조언이 필요한 사람과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포함한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집단상담은 오늘날 문제해결과 집단원 각자가 서로의 인간관계를 탐색하도록 태도 및 행동에 대한 변화를 도모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자신과 타인을 신뢰하는 것이며,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증가시키며, 참여자들의 욕구와 문제의 공통성을 인식함에 있어서 요구와 문제의 보편성을 이해하며, 자신에 대한 수용, 자기개발, 자기실현 증가로 볼 수 있다.


1.2. 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상담의 목표는 참여자들이 서로를 잘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참여자들이 공통된 경험과 요구를 공유하면서 문제의 보편성을 인식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은 자신에 대한 수용, 자기개발, 자기실현을 증진시킬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집단상담은 참여자들의 자아성장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


2.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와 지도자의 역할
2.1. 초기 단계

집단상담의 초기 단계는 집단 회기가 시작되는 시점이다. 이 단계에서 집단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집단 참여 목표를 탐색하며 다른 집단원들과 신뢰 관계를 형성한다. 집단의 방향을 안내하고 탐색하는 단계인 초기 단계는 집단의 총 회기 수를 10회기로 볼 때 1~2회기 정도에 해당된다.

초기 단계는 집단원들 간의 신뢰감 수준이 낮은 편이고 목표가 불명확하며 불안감이 높은 편이어서 집단 과정에서도 집단원 자신에 대한 초점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집단상담자는 이 단계에서 참여자들의 관심사와 집단 참여 목표를 탐색하고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집단원들이 자신의 정서 상태를 확인하도록 돕고 불만을 해소해 주는 등 참여 동기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더불어 집단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규칙을 참여자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도 이 단계의 주요한 과업이다.

이와 같이 집단상담의 초기 단계에서는 신뢰 관계 형성, 참여 동기 높이기, 규칙 만들기 등의 과정을 통해 집단원들이 안전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집단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집단상담자는 이 단계에서 참여자들의 정서와 요구를 잘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을 해야 한다.


2.2. 과도기 단계

집단상담의 과도기 단계는 초기 단계에서 작업단계로 발전해 가는 과도기이다. 특히 분위기가 다소 가라앉게 되면서 집단원들의 불안감은 더욱 고조되는데, 자신을 통제하고 조절하려는 노력이 나타나게 되면서 방어적 태도를 보이게 된다. 그래서 이에 따른 갈등이 표출되기도 하면서 집단상담자에 대한 도전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작업단계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집단원들이 불안감을 느끼며 자신을 통제하려 노력하는 모습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방어적인 태도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집단상담자는 저항과 갈등을 수용하고 적절히 다룸으로써 집단원들이 점차 자신을 개방하고 작업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원들의 불안감과 방어적 태도로 인한 갈등이 표출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이러한 갈등은 집단 내에서 해결되어야 하며, 집단상담자는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집단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가며, 서로를 지지하고 수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집단상담자에 대한 도전 행동이 나타나더라도 이를 개인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집단원의 불안감과 방어기제의 표현으로 이해하고 다루어나가야 한다.

이처럼 과도기 단계는 집단원들의 불안감과 방어기제로 인한 갈등이 나타나는 시기이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어 나감으로써 집단원들이 점차 자신을 개방하고 작업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집단상담자의 중요한 역할이다. []


2.3. 작업단계

작업단계는 집단의 발달 단계에 있어서 핵심이자 장점에 해당되는 시기이다. 총 10회기 집단의 경우 보통 4~8회기가 작업 단계에 해당한다. 이처럼 작업 단계는 집단원들이 개인적으로 훨씬 깊이 있고 의미 있는 것을 탐색하게 됨으로써 갖가지 서로 다른 방법으로 상호 작용하게 되면서 매우 다양하고 강력한 집단 역동이 발생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집단의 작업단계에 이른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을 구분할 수 있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신뢰감과 응집력이 있다. 둘째, 원활한 자기 개방과 피드백 교환이 이루어진다. 셋째, 집단 규준을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넷째, 갈등의 불가피성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한다.

집단원들이 개인적으로 깊이 있고 의미 있는 것을 탐색하게 되며,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면서 강력한 집단 역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작업단계는 매우 중요하다. 높은 신뢰감과 응집력, 원활한 자기개방과 피드백 교환, 적극적인 집단 규준 실천, 갈등 해결의 특성이 나타나는 것이 작업단계의 주요 특징이다.


2.4. 종결단계

집단상담의 종결단계에 접어들면 참가자들은 복합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집단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특징을 보인다. 이 단계에는 그동안 배운 것을 종합하고 통합하여 일상생활에 연결시키는 방법을 다룬다. 참가자들은 집단상담 과정에서 얻은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통찰을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탐색하게 된다.

진행자는 집단원들이 집단상담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복습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종결에 따른 참가자들의 복합적인 감정을 다룰 수 있게 지원한다. 아쉬움과 아련함, 성취감 등 다양한 감정이 공존할 수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앞으로의 생활에서 집단상담에서 습득한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게 된다. 진행자는 참가자들이 현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향후 추후 모임 계획을 논의하고 공지한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추후 모임을 갖거나 필요에 따라 개인별 후속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종결 이후의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집단상담의 효과를 지속시키고 견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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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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