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이다. 언어의 기본기능은 내용 전달적 기능과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이며, 듣기는 사회적 상호작용적 기능이 강하므로 정보를 교환하고 반응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상호적 대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수단이므로 일상생활에서의 비중이 크다. 단순히 알아듣는 것이 아니라 발화된 언어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문제해결 활동을 하는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런 이유로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교육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1.2. 연구 목적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가 언어를 이해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수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듣기 교육에 대한 변천 양상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듣기 교육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시기별 듣기 교육의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셋째, 주요 교수법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듣기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언어의 기본 기능인 내용 전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듣기는 필수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다. 특히 언어 습득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있어 듣기 교육의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듣기 교육의 변천 과정을 시기별로 살펴보면, 50~60년대에는 듣기를 하나의 독립적 기능으로 인식하였고 주로 문법과 형태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60~70년대에는 듣기를 인지적 사고 작용으로 보기 시작했고, 이후 80년대 이후에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90년대 이후에는 총체적 언어 능력 배양을 위해 듣기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이처럼 듣기 교육은 점차 그 중요성을 인정받으며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변천 과정에는 다양한 교수법의 등장과 발전이 뒤따랐다. 초기에는 문법 번역식, 직접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등이 주도했다면, 이후 인지주의적 접근법, 전신 반응 교수법, 의사소통 접근법, 자연적 접근법 등으로 발전하였다. 각 교수법은 언어 기능 향상과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해 서로 다른 초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은 그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다양한 관점과 교수법의 등장으로 발전해왔다. 향후 듣기 교육은 보다 통합적이고 실제적인 접근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듣기 교육의 개념
2.1. 듣기 능력의 정의와 구성 요소
듣기 능력의 정의와 구성 요소이다. 듣기 능력은 발화된 언어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문제해결 활동을 하는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듣기 능력의 4요인은 표현자(화자), 이해자(청자), 메시지(전달내용), 듣는 상황(맥락)이다. 듣기의 일반적인 인지과정은 먼저 음성 지각 단계로 주로 언어 정보 확인, 단어 확인 및 추론, 내용과 주제 확인 등이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내용 이해 단계에서는 언어 정보에 의한 내용 해석 및 관계 파악, 함축적 의미나 암시적 의미 파악, 내용 구조 파악, 언급되지 않은 내용 추론 및 예상 등이 이루어진다. 이후 내용에 대한 정리 및 비판 단계에서는 화자의 목적과 의도, 관점의 차이, 인지정보의 정확성, 타당성 등을 파악하고 적절성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감상 단계에서는 비판한 의미들에 대한 가치 판단이나 반응으로서 행동, 청자의 정의적인 판단 및 정서적인 변화까지 포함된다. 이러한 듣기 능력은 사회적 의식에 참여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안내나 경고를 듣고 억제하고, 느낌을 나누어 가지며, 스스로를 즐기는 목적으로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