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는 소비자에게 마케터가 좋은 광고컨셉을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제시된 방법들 중 하나를 선정하여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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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일상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는 소비자에게 마케터가 좋은 광고컨셉을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제시된 방법들 중 하나를 선정하여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 컨셉 도출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
1.1. 소비자 통찰 기반 접근(Consumer Insight)
1.2. USP 중심 접근(Unique Selling Proposition)
1.3. 감성 중심 접근(Emotional Appeal)
1.4. 스토리텔링 기반 접근
1.5. 사회적 이슈 연계(CSR 광고)
1.6. 카피 중심 접근

2. 감성 중심 접근 사례 분석: SK텔레콤 '잘 살고 있지롱' 캠페인

3. 광고 컨셉의 효과 분석
3.1. 공감 유도
3.2. 브랜드 호감도 상승
3.3. 사회적 메시지와의 연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 컨셉 도출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
1.1. 소비자 통찰 기반 접근(Consumer Insight)

소비자 통찰 기반 접근(Consumer Insight)은 소비자의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진짜 욕구나 감정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광고 메시지를 설계하는 방식이다. 제품 그 자체보다 소비자의 경험, 생활,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공감대를 형성한다. 소비자는 일상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 중 소비자의 내면에 와닿는 광고 메시지만이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기억에 남을 수 있다. 따라서 마케터는 소비자의 진정한 감정과 욕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광고 컨셉을 도출해야 한다. 이는 단순한 제품 정보 전달을 넘어서, 소비자와의 정서적 공감대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자신의 삶에 공감하고 위로받기를 원하며, 이러한 니즈를 잘 반영한 광고 컨셉은 소비자의 관심과 신뢰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마케터는 심층적인 소비자 조사와 분석을 통해 그들의 내면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광고 컨셉을 도출해야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1.2. USP 중심 접근(Unique Selling Proposition)

USP 중심 접근(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기업이 제품에 차별적 특징을 부여하고 광고를 통해서 그것을 소비자가 인지하게끔 하여 결과적으로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광고 전략이다. 따라서 제품이 가진 고유한 특성과 제품이 제공할 수 있는 편익이 광고의 핵심 요소가 된다. USP 전략은 해당 기업의 제품만이 가진 특성을 제안하고 그것을 광고로 제대로 표현하는 것이 구매행위로의 설득으로 연결된다.

최근 USP 전략이 강하게 드러난 사례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20을 들 수 있다. 갤럭시 S20은 삼성전자에서 출시되었던 기존 스마트폰 제품들과 달리 삼성 페이(Samsung Pay)라는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마그네틱 보안 전송)기능을 탑재함으로써 고객이 실물 카드 없이 스마트폰에 등록된 카드 정보만으로 구매 결제를 가능케 한다. 이러한 기술을 갤럭시 S20이라는 주력 모델에만 단독으로 부여하고 그 사실을 지속적인 매체 광고와 퍼블리시티를 통해 전국구로 알림으로써 MST 기능을 탑재하지 않은 삼성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 기종과의 차별화로 가격이 더 높은 갤럭시 S20 제품으로 소비를 유인하는데 성공하였다.

즉, USP 전략은 타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


참고 자료

김종민(2016), B급 유머광고의 표현기법 사례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17권1호
이명천 외(2016), 광고학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이현경(2004),리테일샵의 USP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코카콜라, 연말 TV광고 시작...‘나눔의 행복 담았다’”, 이코노뉴스,
2022년 10월 13일 접속 http://www.econ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40
“[김종섭의 광고 이야기] 컨셉은 총이다.”, 매일일보, 2022년 10월 13일 접속,
https://news.imaeil.com/page/view/2022070809452262903
“‘별 쏟아지는’ 스타벅스 현대카드 15초 광고 화제”, 생활경제,
2022년 10월 13일 접속 https://www.fnnews.com/news/202012211659014114
강현철 외 (2023). 『현대광고론』.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유정 (2021). “감성광고의 브랜드 호감도 및 광고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심리연구 제15권.
SK텔레콤 공식 유튜브 채널. “잘 살고 있지롱” 광고 영상. 2023.
이두희 (2022). “광고 컨셉 전략에 대한 사례 분석”. 광고학연구 제3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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