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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청소년 지도방법의 중요성
청소년은 사회의 중요한 일원이며, 그들의 성장과 발달은 개인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는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청소년이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의 특성상 자아 정체성 확립 과정에서 다양한 혼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비행, 학업 중단,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이는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 제공을 넘어, 청소년의 내적 성장과 외적 적응을 조화롭게 이끌어주는 것이다. 청소년 지도의 원리는 이러한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침이 되며, 청소년이 처한 환경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1.2. 청소년기의 특성과 지도의 어려움
청소년은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에서 기성 질서에 대한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지도 방식은 세대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원인이 된다. 특히 주체성이 발달한 청소년에게 지식을 주입하거나 과거의 행동양식을 강요하려 한다면, 청소년의 반발심은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 청소년기는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기로, 이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면밀히 고려하지 않고서는 효과적인 지도가 어렵다. 또한 청소년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있기 때문에, 이들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통적인 지도 방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청소년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부합하는 새로운 지도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의 이러한 특성과 어려움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접근하는 지도 방식이 요구된다.
2.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
2.1. 자율참여의 원리
청소년은 주체적으로 자아와 정체성을 본격적으로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부모나 교사와 갈등을 일으킨다. 갈등은 부모나 교사가 청소년을 강압적으로 이끌 때 발생한다. 아무리 옳고 훌륭한 지도라 하더라도 청소년이 심리적으로 저항한다면 수용도는 매우 낮아 효과적이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도하면 청소년의 저하심리를 무력화시켜 효과적인 지도가 가능해질 것이다.
자율참여란 자율적인 사람으로서 청소년이 자기규제의 원리에 따라 자신의 이성에 기초하여 스스로 학습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촉진자나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서 실행이란 개별 청소년 단독의 활동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상호간 교류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공동체에 속한 평등한 일원으로서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상호 교육의 기회가 열리는 것이다.
자율참여는 전통적인 학습 측면에서도 유용하다. 자율참여 과정에서 제고된 자발성은 전통적 방식의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