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1세교구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1세교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세교구의 이해
1.1. 영유아 수학 교육의 중요성
1.2. 몬테소리 교구 관련 교구의 유형
1.3. 사회문화주의적 구성주의 이론의 아동관
1.4. 유아 규칙성 관련 내용

2. 개정누리과정과 연령별 수학교육
2.1. 개정 누리과정의 수학 교육내용
2.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수학 교육내용
2.3. NCTM Pre K-2의 자료조직 교육내용
2.4. 개정 누리과정 자료조직 교육 시 유의점

3. 연령별 수학 교구 분석
3.1. 만 3세 교구의 활용, 장단점 및 느낀 점
3.2. 만 4세 교구의 활용, 장단점 및 느낀 점
3.3. 만 5세 교구의 활용, 장단점 및 느낀 점

4.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
4.1. 일상생활 중심의 수학 교육
4.2. 수학적 문제해결력 신장
4.3.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세교구의 이해
1.1. 영유아 수학 교육의 중요성

영유아 수학 교육의 중요성이다. 수학은 우리들의 실생활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영유아가 자신의 환경에 대하여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정보화 현대 사회에 살아가기 위해서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수학적 소양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기초 계산 능력을 이용한 산업사회에서는 정확한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현대 정보화 사회로 점차 발전하면서 자료들의 분석 및 정리, 정보의 활용 등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수학적 문제해결을 키우는 곳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류가 수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물물교환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실제적 문제해결과 같은 실용적 목적에 반하여 현대 정보화 사회는 실용적 수단이 아닌 논리적 사고의 증진 수단으로 여기게 되었기 때문이다. 현대 정보화 사회에 발맞춰 영유아 수학 교육은 단순히 훈련과 반복을 통해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탐구하고 수정, 추측하면서 수학적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교육의 필요성을 느낀다. 주입식의 교육이 아니라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수양적 수학 교육의 과정으로 연결 되어지는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가 수학을 배우고 접하면서 보다 즐기는 방법에 대하여 알고 정교한 현대 기술사회에서 요구하는 수학적인 논리를 이해하며 배워 나가는 과정에 있어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누리 과정에서도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과 사물에 관련하여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일상 생활과 접목하여 비교, 분석 등의 과정으로 유아들 간의 의사소통과 연결되어진 통합적인 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과 다양한 방법을 찾고 검증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 과정이 바로 현대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수학 교육의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다.


1.2. 몬테소리 교구 관련 교구의 유형

몬테소리는 유아의 작업을 중요시하고, 유아를 존중하는 마음에 두고 있다. 즉, 유아 개개인의 생활 리듬에 맞춰 유아들의 신체 및 정신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몬테소리는 유아들을 교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들이 지니고 있는 내적인 힘, 혹은 잠재능력에 의하여 자기 발전을 이루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교사는 과학적이고 실제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고 말한다.

수학 영역의 교구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0~10까지의 수를 소개하는 단계로, 수 막대, 숫자와 바둑알이 대표적인 교구이다. 두 번째 단계는 십진법과 여속수를 소개하는 단계로 금색 구슬상자, 세강판등이 있다. 세 번째 단계는 사칙연산을 소개하는 단계로 은행놀이와 우표놀이가 대표적인 교구이다. 수학 영역 교구를 통해서 숫자를 읽고, 수를 세며, 십진법과 네자릿수에 대한 개념을 익히게 된다. 따라서 수학적인 개념과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을 도울 수 있다.

이러한 몬테소리 교구는 유아 자신의 관심과 해결 정도에 따라 더 나은 수준으로의 자발적, 단계적 탐색이 가능하게 하였고, 교구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그리고 아이들의 실생활 연습을 통해서도 수학 교구가 간접적으로 준비되면서 반복되는 명백하고 논리적인 연습을 통해 아이들은 정리하면서 생각하는 것을 배운다. 실생활을 위한 논리적인 연습들은 감각 교구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그 속에는 이미 수학적 구조가 들어있다. 교구들은 아이들의 활동과 시각적인 것들과 같은 요구를 충족하거나, 구멍에다 무엇을 넣거나, 정리하거나 차이점들을 찾아내거나 등의 교구의 모든 가능성들을 알아낼 때까지 그것을 반복...


참고 자료

유아교육현장을 위한 총체적 통합 프로그램과 창의적 몬테소리 교육의 실천 방법/창지사
유아의 기초수학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성/한국학술정보
유아수학교육/정민사
유아수학교육/창지사
유아수학교육/양서원
총체적 통합 프로그램과 창의적 몬테소리 교육의 실천방법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포르 교육학/밝은 누리
몬테소리가 말하는 몬테소리 교육/유아이북스
참교육자 마리아 몬태소리/지구르트 헤벤슈트라이트 이명아 옮김
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