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과 지원동기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건축학과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건축사회환경공학부 개념 및 특징
1.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3.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2.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2.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운영

3. 프로젝트 접근법
3.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3.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단계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 및 시사점
4.1. 두 방식의 공통점과 차이점
4.2.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5. 결론
5.1. 연구 내용 요약
5.2. 건축사회환경공학부 발전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건축사회환경공학부 개념 및 특징

건축사회환경공학부는 도로, 교량, 철도, 터널, 공항, 항만, 수로 및 댐 등의 기간 산업의 계획, 설계, 시공 및 감리를 담당하는 학문이다. 최근에는 상하수도, 폐수처리, 대기오염, 환경영향평가 기법 등 각종 환경개선사업을 취급하는 '사회환경공학'과 21세기 첨단과학 시대를 맞아 초고층 지능형 빌딩의 건축구조설계, 시공 및 감리를 담당할 뿐 아니라 인간에게 기능성이 뛰어나고 예술적, 문화적 감각이 살아있는 최적의 삶에 관한 공간을 창조하기 위한 제반 건축물을 연구하는 '건축공학'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재 고려대학교 건축 사회환경공학부는 이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학부가 되었으며, 우수한 교수진과 학부생, 대학원생들이 이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다.


1.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1962년 미국 미시간주 입실 란티 지역의 저소득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저소득층 유아들의 취학 준비 지원을 목적으로 개발된 것으로, 양질의 교육과 폭넓은 경험을 통해 이들이 더 나은 교육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에 따르면 개인의 경험과 이해 수준에 따라 지식이 구성되며, 교사의 역할은 유아가 환경과 직접 상호작용하며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새로운 지식 구성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유아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을 강조하며, 유아가 스스로 탐색, 발견, 문제해결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주요 발달 지표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이는 영유아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사고와 학습 추론을 구성하는 요소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한편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로는 계획-작업-평가의 과정이 강조되는데, 이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한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중시한다. 즉, 유아가 스스로 활동과 교구를 선택하고 계획하며, 이를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처럼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인지발달 이론, 주요 발달 지표, 능동적 학습 등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저소득층 유아들의 취학 준비와 더 나은 교육 달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3.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특징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프로젝트 방법은 18세기 유럽의 건축학과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시험방법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보수적 교육자들의 지지로 1914년 스미스 레버 법을 통해 신설된 직업학교에 프로젝트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1915년 미국 60퍼센트 이상의 학교가 농업교육에서 프로젝트를 활용하였다. 1918년 킬 패트릭이 컬럼비아 사범대학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에 프로젝트 법을 발표하면서 프로젝트 방법은 대중화되었다.

킬 패트릭의 프로젝트법은 민주국가의 시민 육성에 관심을 가져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지식 전달의 중심의 학교 교육 대체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듀이와 손다이크의 학습심리학에 영향을 받아 아동 중심의 교육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획득하여 자신감과 즐거움을 느끼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카츠와 차드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문적, 인지적, 정서적인 측면에서 균형적 발달을 도모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교육법으로 평가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은 크게 준비 단계, 도입 단계, 전개 단계, 마무리 단계로 ...


참고 자료

이소은,민하영(2021).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