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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전문직의 개념과 특성
전문직은 특정한 분야에서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갖춘 직업이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조직에 소속되어 있으며, 이 조직을 활용하여 자기규제, 소명의식, 사명감, 신념을 바탕으로 직업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특수한 능력과 기술, 전문적인 자율성, 개인적인 책임감,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전문직은 고도의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에 옮기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문직 종사자들은 대학교, 대학원 또는 그 이상의 학문적 조건과 능력,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학위, 경력, 자격증을 가진 상태에서 현장에서 일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인간에 대한 존엄성, 삶의 질 향상, 사회 정의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전문직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사회복지 대상자에 대한 상담 및 생활지도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인정받는 것은 사회적 지위와 활동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
1.2. 사회복지 전문직의 의미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삶의 질 향상, 사회 정의에 대한 관점과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등의 사람들이 인간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사회복지 조직 내에서 복지 대상자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이다. 사회복지사의 업무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들에 대한 상담 및 생활지도 등을 수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전문직으로 인식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사회적 인정과 지위 보장을 확보하는 데에 중요하며, 사회복지실천활동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1.3. 플렉스너의 전문직 기준
전문직의 활동은 근본적으로 지적이고, 개인적 책임을 수반한다.
전문직은 단순히 일상적이 아닌 지식에 근본을 두고 학습되어진다.
전문직은 학구적이고 이론 중심이기보다는 실질적이다.
전문직은 전문적 교육에 의해서 그 기술이 교습된다.
전문직은 내적으로 조직화된다.
전문직은 사회의 선을 위한 이타주의에 기반을 둔다.
플렉스너는 당시 사회복지가 이 6가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후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체계 정립, 교육 제도, 훈련 제도, 전문가로 이루어진 협회 구성 등 전문직 반열에 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사회복지 실천에 정신분석 이론 등 체계적인 이론을 도입하고, 개별사회사업, 임상사회사업이 주류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사회복지 실천은 점차 전문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이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적 개선, 교육 및 자격제도 강화, 처우 개선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사회복지 전문직의 발전 과정
2.1. 플렉스너의 비판에 대한 대응
플렉스너의 비판에 대응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체계 정립, 교육 제도, 훈련 제도, 전문가로 이루어진 협회 구성 등 전문직 반열에 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직으로 자리잡아가기 시작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복지 영역에서는 체계적인 이론에 기반을 두고자 정신분석 이론 등을 도입하였고, 개별사회사업, 임상사회사업이 미국 사회복지의 주류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전문가 조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