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 전문직의 개념과 특성
전문직은 특정한 분야에 있어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직업이자 그러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조직에 소속된 상태에서 조직을 활용하고 자기규제, 소명의식, 사명감, 신념, 특수한 능력, 특수한 기술, 전문적인 자율성, 개인적인 책임,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직업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전문직은 고도의 전문적 지식을 쌓아 그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에 옮기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 학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전문적인 기능, 기술을 바탕으로 공공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적인 권한을 가지게 된다. 이렇듯 사회복지 전문직은 전문직의 주요 특징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플렉스너의 전문직 활동 평가 기준
플렉스너는 사회복지 전문직이 전문직으로서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비판하며,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첫째, 광범위한 개인의 책임성을 기초로 하는 지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둘째, 과학과 학습을 통해 그들의 기초자료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자료를 통해 실질적이며 명확한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전수가 가능하며 고도로 전문화된 교육훈련을 통해 구사 가능해야 한다. 다섯째, 직능집단을 결성할 수 있고 집단의식을 가지고 활동을 해야 하며, 의무와 책임감을 유지하면서 전문가조직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전문가들은 이타성을 증가시켜야 하며 사회적으로 이룩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플렉스너는 사회복지 실천이 이러한 6가지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당시 사회복지사들은 플렉스너의 비판에 자극받아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었다. 이에 전문가 조직 구성, 윤리강령 제정, 전문적 교육 강화, 자격 기준 향상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 실천은 점차 전문직으로 자리잡아 가게 되었다.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연구 목적 및 필요성이다. 사회복지 전문직의 개념과 관련이론, 사회복지 전문성에 관한 논의를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정체성을 강화하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이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처우 개선과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제언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사회복지계의 발전과 사회복지 전문직의 위상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2. 플렉스너의 전문직 활동 평가 기준과 사회복지 전문직
2.1. 전문직의 개념과 속성
전문직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직업이며, 그러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집단이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조직에 소속된 상태에서 조직을 활용하고, 자기규제, 소명의식, 사명감, 신념, 특수한 능력과 기술, 전문적인 자율성, 개인적인 책임감,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직업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특히 전문직은 고도의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에 옮기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을 갖는다. 전문직은 대학교, 대학원 이상의 학문적 조건과 능력,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학위, 경력, 자격증을 가진 상태에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종사자를 의미한다. 전문직의 요건으로는 이론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 종합대학 등의 체계적인 교육훈련의 기회, 국가 시험을 통한 능력 검증, 전문직 조직의 결성, 윤리강령의 마련, 타 직업과 구분되는 고유한 지식과 기술 등이 포함된다.
2.2. 플렉스너가 제시한 전문직의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