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기에 대해 연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기에 대해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J.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2. 감각운동기
2.2.1. 제1단계 :반사기(출생부터 1개월)
2.2.2. 제2단계 :1차 순환반응(1개월부터 4개월)
2.2.3. 제3단계 :2차 순환반응(4개월부터 10개월)
2.2.4. 제4단계 :2차 도식의 협응(10개월부터 12개월)
2.2.5. 제5단계:3차 순환반응(12개월부터 18개월)
2.2.6. 제 6단계 :사고의 시작(18개월부터 24개월)
2.3. 감각-운동기와 균형화
2.4. 감각-운동기의 지식론
2.5. 장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이론에 대한 평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영아기에 해당하는 감각운동기는 출생 이후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로, 아동이 감각과 운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지식을 구성하는 시기이다. 아동은 이 시기에 자신의 감각과 신체 움직임을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고 경험을 찾으려 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지각능력과 운동능력이 발달하며, 최종적으로는 사고의 시작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감각운동기는 인지발달의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J.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는 '인지발달은 뇌와 신경계의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믿는다.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는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하며,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에 있어서 기존의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고, 조절은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끝으로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동화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구조 속에 외계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며, 조절은 자신이 갖고 있는 기존의 도식이 새로운 자극이나 사건을 동화해 내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형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물체가 물위에 뜬다는 도식을 가진 아이가 어떤 물체는 물에 가라앉는 것을 보게 되면 당황하게 되고 물체 중에 물체의 속성에 따라 뜨는 물체도 있고 뜨지 않는 물체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새로운 도식을 형성한 경우이다. 조절은 기존 구조의 부적합성으로 인해 인지갈등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평형상태가 깨어지면 다시 평형상태를 얻기 위한 재평형화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 내에서 일어나며, 따라서 조절은 도식의 질적인 확장이다. 아동이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의 부적함을 느끼고 인지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평형화 과정을 거치게 되면 결과적으로 항상 이전의 도식이나 구조보다는 보다 정교화된 상위의 도식이나 인지구조가 형성된다. Piaget는 이처럼 새로이 형성되는 인지구조는 이전의 구조와 질적으로 상이하다고 믿는다. 이러한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를 크게 묶어보면 인간은 일생동안 네 개의 상이한 통합구조를 갖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인지발달단계이다. 피아제는 거듭 강조하고 있다. 즉, '지식은 행동에서 획득되며...사물에 대해 안다는 것은 실재를 변형 구조로 동화하는 것이며, 이때의 구조란 우리의 직접적 행동의 확장으로서 지능이 구성되는 구조를 말한다.'공간과 대상 영속성의 개념을 구성하면서 감추어진 놀잇감을 찾아 기어 다니는 영아로부터 수·순서·무게에 관한 개념을 구축하면서 셈을 세고 사물에 대해 수행하는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식은 행동으로부터 획득되어 그의 심성에서 조직되고 반영하는 것이다.


2.2. 감각운동기
2.2.1. 제1단계 :반사기(출생부터 1개월)

신생아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환경의 자극에 그대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받아들여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반응을 만들어내는 내적인 체계(도식)를 형성한다. 이 시기에 신생아는 울기, 빨기 등의 반사 활동을 하며 젖을 빨기 위해 고개를 드는 등 음식을 획득하기 위해 열심히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조절의 과정도 같이 발견된다. 또 신생아는 자신의 행동과 욕구를 분별할 수 없으므로 그들의 행동에는 의도성이 없다. 그러므로 신생...


참고 자료

김청자·이홍숙(2004). Piaget의 인지발달 메카니즘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유윤영(2010). Piaget의 개념 연구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논의.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은은숙(2011). 장 피아제에 있어서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논리구조와 그 인식론적 함의. 새한철학회.
서내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거한 현악합주지도연구」.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Piaget, J.,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1952
6~12개월 영아의 인지발달 사례연구, 최은지, 국내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감각 운동기’,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국립특수교육원, 2009.
임규혁 외 1명.「교육심리학」.서울:학지사, 2008.
강태훈 외 4명.「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학이당, 2005.
김한걸. 「J.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교육」. 전남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1983.
김청자·이홍숙(2004). Piaget의 인지발달 메카니즘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