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른에 대한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어른에 대한 고찰
1.1. 어른스러운 사람에 관한 나만의 정의
1.2. 어른스러움에 대한 경험
1.3. 어른으로서의 나에 대한 고찰
2. 어른과 아이의 상호작용과 어른끼리의 상호작용
2.1. 성인과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2.2. 성인 간의 상호작용
3. 일상생활 및 놀이에서 교사와 영유아의 원활한 상호작용의 실천 방안
3.1. 언어를 사용한 양방향의 대화
3.2. 문제 상황 부여와 솔루션 확정
3.3. 개별화된 상호작용
4.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피해야 할 상호작용에 대한 고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어른에 대한 고찰
1.1. 어른스러운 사람에 관한 나만의 정의
사람이 어른스러워 보이는 이유는 다양하다. 먼저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잘 유지하는 사람을 어른스럽다고 볼 수 있다.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적절한 거리를 두면서도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어른스러운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에 대한 존중과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사람도 어른스러워 보인다.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고 성실히 수행하며, 감정 조절과 자기 통제가 원활한 사람은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타인과의 갈등 없이 조화를 이루며, 타인과 자신에 대한 존중이 두루 가능한 사람을 진정한 어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어른스러워 보이는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자신에 대한 관리와 책임감도 겸비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1.2. 어른스러움에 대한 경험
과장님의 달력을 보며 나는 깊은 감탄을 느꼈다. 처음에는 단순한 업무 스케줄인 줄로 생각했지만, 자세히 살펴보니 달력에는 주변인들의 중요한 일정들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었다. 과장님은 동료들의 생일, 검진 일정, 가족의 병원 퇴원 날짜, 반려동물 입양 등 사적인 일까지 꼼꼼히 기록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궁금해진 나는 과장님께 왜 이런 일정들까지 적어두시냐고 묻자, 그분은 주변 사람들의 특별한 날에 함께하고 싶어서라고 답변하셨다. 과장님의 대답에서 나는 '오지랖이 넓다'라는 말씀을 듣기는 했지만, 나에게 그것은 전혀 오지랖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나는 상상해 보았다. 건강 검진 날 아침에 안부 문자를 받으면 기분이 좋을 것 같고, 어머니의 퇴원 소식을 전해 듣고 안심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새로운 반려동물을 입양했다는 축하 메시지를 받는다면 정말 기쁠 것이다. 이를 통해 나는 과장님이 타인에게 그러한 웃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평소 과장님이 기억력이 뛰어나고,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며, 먹을 것을 나누고, 따뜻한 말을 자주 건네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것이 단순한 기억력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진심 어린 배려였다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 나는 '이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어른이구나'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되돌아보게 되었다. 주변 사람들의 말을 너무 쉽게 흘려듣는 것은 아닌지, 혹시 그로 인해 상처가 된 적은 없는지 돌아보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아직도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 되려면 갈 길이 멀다는 것을 깨달았다.
따라서 나는 타인의 말을 좀 더 귀담아 듣고,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되 남의 일에 더 관심을 갖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안부를 전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 세상인데, 나는 작은 실천이 부족했던 것 같다. 앞으로 애정과 진심을 전하는 습관을 가진 어른이 되고 싶다.
1.3. 어른으로서의 나에 대한 고찰
어른으로서의 나에 대한 고찰이다. ...
참고 자료
김재하, [대학생칼럼] 어른이란?, 경남일보, 2016.2.17.
나이가 많다고 모두 어른인가, 남해타임즈, 2012.8.23.
김비, 돈 벌고, 결혼하고, 애 낳으니 ‘어른’이 되었습니까?, 한겨레, 2021.7.3.
정현아, 「청소년문학에 나타난 성과 사랑에 대한 고찰」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10.
https://inha.dcollection.net/public_resource/pdf/200000263152 _2021031909461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