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표현 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표현교육의 필요성
2.1.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2.2. 쓰기 교육의 필요성
3. 한국어 말하기 교육
3.1.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
3.2. 듣기와의 연계 활동
3.3.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4. 한국어 쓰기 교육
4.1. 다른 기능과의 통합 교육
4.2. 다양한 유형의 쓰기 과제
4.3. 피드백의 활용
5. 학습자 수준과 목적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표현교육은 크게 한국어 말하기와 한국어 쓰기 영역을 말한다. 두 가지 모두는 의사소통의 전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 및 느낌을 타인에게 능동적으로 전달하는 기능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하지만 말하기는 구어에 따라, 그리고 쓰기는 문어에 따라서 자신이 의도한 내용을 전달한다는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한국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좀 더 능숙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기능이 지니고 있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대로 익혀야만 한다. 말하기와 쓰기 간의 차이를 설명하는 방식은 그에 대한 접근과 분류 기준에 따라서 다양할 것이나, 두 기능 간의 차이는 대략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말하기와 쓰기는 모두 전달코자 하는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고 또 표현하는 것에서 상대적으로 더욱 많은 인지적인 부담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듣기나 읽기에 비해서 습득하기 어려운 기능으로서 간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그런 것처럼 이들 또한 이해 및 표현의 상호적인 작용으로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 쪽만을 강조할 수 없다. 만약 한 쪽만을 강조하게 되면 언어의 실질적인 사용 양상을 잘 반영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의 고른 향상을 위하여 표현 기능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한 언어를 잘 할 줄 아는지에 대한 여부는 해당 언어로 제대로 말할 수 있는지와 상호 동일시되기도 하고, 해당 언어를 적절히 구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는 말하기의 수준을 넘어 글을 쓸 줄 아는지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의 표현 기능은 그의 사용 능력의 지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한국어 표현교육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2. 한국어 표현교육의 필요성
2.1.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개인적인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첫째, 한국어 생활권에서의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능력이 필수적이다"" 둘째, 한국인들과 상호작용하며 생각과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다"" 셋째, 학문적인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경우, 수업에 참여하고 토론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말하기 능력이 중요하다"" 넷째, 사회적으로 언어 능력이 곧 말하기 능력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말하기 능력이 부족할 경우 소극적인 성향을 가질 수 있으므로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사회적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첫째,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능력이 중요하다"" 둘째, 일상적으로 대화를 통해 의사를 표현하고 감정을 전달하는 데 말하기 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쓰기보다 말하기의 의존도가 높은 인간의 일상 활동 특성상 말하기 교육이 중요하다""
셋째, 학습 내용적 측면에서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실용적인 내용의 말하기 학습에 만족하지만, 중급 후반 및 고급 단계로 갈수록 학습자들은 보다 자연스럽고 적절한 어휘 사용, 억양 구사, 담화 표지 활용 등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지속적인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2.2. 쓰기 교육의 필요성
쓰기 교육의 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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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글쓰기 교육 , 김은정
한국어교육에서 쓰기 지식 교육에 대한 연구, 이수정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강현화 원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