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파이크교수설계 전략과 실천 방안 제시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밥파이크교수설계 전략과 실천 방안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밥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이란

2. 본론
2.1. 밥파이크 창의적교수법의 기본원칙
2.2. 밥파이크 창의적교수법 14가지

3. 결론
3.1.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방안
3.2. 일곱가지 실천법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밥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이란

밥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이란 학습자 참여 중심의 교육 모델이다. 학습자의 잠재 능력을 발견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적이며, 프레젠테이션 준비부터 학습자 관리까지 14가지 구체적인 교수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창의적 교수법은 '강사 지도 아래 참가자 중심'이라는 기치를 내세우는데, 이는 교육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실제 교실 현장에서도 학생 참여 수업, 학생 주도적 학습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는 변화하는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고 창의적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2. 본론
2.1. 밥파이크 창의적교수법의 기본원칙

제1원칙 - 어른은 몸집이 큰 어린아이이다. 아이들은 작은 경험을 통해 배우기 시작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규칙을 익히고 선생님의 말씀을 듣는 수동적 학습이 증가하면서 참여할 기회가 점점 사라진다. 그러나 경험이 많은 어른들도 이러한 작은 경험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다. 어른들의 경험을 인정하고 격려해주면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다.

제2원칙 - 사람들은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서는 논쟁하지 않는다. 강사가 모든 내용을 알려주기보다는 참가자들 스스로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을 찾아보게 하고 나머지만 보충해주면 교육 효과가 높다. 이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업무에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스스로 발견하기 때문이다.

제3원칙 - 학습은 재미와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학습의 즐거움은 참여에서 오며, 정보와 기법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참가자의 열정과 능동적 참여가 달라진다. 유머 등을 적절히 활용하면 학습 과정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4원칙 - 행동이 변하지 않는 한 학습은 힘들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sy54000&logNo=220849855735
http://sedo.or.kr/board/board_pds/pds_58/G106.pdf
밥 파이크,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김경섭·유제필, 김영사(200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